묻고 지키고 마크하는 주식투자 - 경제 비상 상황, 주식으로 비상하라
최종훈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체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잇는 자산과 부채에 대한 정보를 통해 기반을 살펴보는 재무상태표, 손익관계를 살펴보는 포괄손익계산표, 현금의 흐름 상태를 확인하는 현금흐름표 등을 봄으로써 기업이 적자인지, 흑자인지, 미래에 대한 투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 현재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46-)


'라스트핏 이코노미'는 소비자가 얻는 최종적인 만족을 최적화한다는 의미다. 쇼핑의 번거로움을 줄이는 배송의 라스트핏, 슬리퍼를 신고 나갈 거리에 위치한 슬세권과 관련이 있는 이동의 라스트핏, 구매여정의 라스트핏으로 나윈다. (-81-)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자동차 부품 및 소프트웨어 기업인 앱티브와 미국에 합작 회사를 세우기로 한 현대자동차는 2020년에 미국에 본사를 설립한 뒤 2022년까지 완성차 업체 및 로봇택시 사업자 들리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플랫폼용 소프트웨어를 개잘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59-)


우리가 집중해서 볼 부분은 실적 이슈다. 코스닥이나 콧흐피 각 종목은 실적 이슈가 있다. 실적주 종목에서 턴어라운드하는 종목을 찾는 것이다. 턴어라운드란,말 그대로 실적이 돌아선 경우다. 기업 차원에서 각고의 경영 노력 끝에 수익이 개선되면 주가는 턴어라운드한다. 턴어라운드하는 종목의 기업을 살펴보면 구조조정이나 사업 재편, 신설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그런 종목을 매매할 때 성공률이 90% 이상이다. (-209-)


주식과 주가는 자본주의에 최적화된 금융, 사회시스템이다. 기업은 코스닥이나 코스피에 주식을 상장하고,투자자를 모으게 된다. 삼성의 주식이 비싼 이유,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의 주식이 비싼 이유는 주식의 가치가 기업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주식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야의 주식을 사라고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건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변수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주식의 가치가 등락을 거듭할 때, 내가 잘알고 있는 주식의 경우, 그 원인을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20년 발 코로나 팬데믹 관련 바이오 제약 주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 이유는 우리 사회의 여러가지 문제들이 주식시장에 반영되고 있어서다. 즉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은 시장에 대한 예민함 뿐 아니라, 뉴스와 소식들에 민감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찌라시가 발행하고, 허위 정보가 넘처나는 이유는 그것이 주식과 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하는 이들은 주식 시장을 알고, 트렌드를 알고 ,사회적 이슈를 알고, 시사를 알아야 한다.어떤 끔찍한 일이 있으면, 그 과정에서 주식은 출렁거릴 수 있다. 한국의 경우,북한 발 미사일발사가 한국 주식과 연결될 수 있고, 그 길목에 서서 주식을 사고 파는 타이밍을 잡아야 한다. 또한 주식 투자자는 재무재표표에 대한 이해, 기술에 대한 이해가 병행되어야 한다. 제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신기술들이 하나의 산업 뿐만 아니라 전방위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초보 투자자는 안전한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여, 목표 수익률과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서서히 주식 투자 관련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면, 새로운 주식 투자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고,새로운 기회를 하나하나 얻을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