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의 화식열전 2 - 2000전의 비밀! 부를 이룬 사람들 사마천의 화식열전 2
우승택 지음 / 참글세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격위주의 삶이란 질량 위주의 삶입니다. 반면 가치 위주의 삶이란 에너지 위주의 삶입니다. 배달환국 시대의 가치 위주의 삶은 이제 숫자 위주, 가격 위주의 삶으로 바뀌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숫자는 차이와 비교 그리고 우열을 가리는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5-)


전쟁이 있을 것을 알면 준비를 해야 하고 (지투즉수비)
그때에 필요한 물건을 알면 되는 것입니다. (시용즉지물) (-72-)


언제 버려야 할지,
언제 카드를 덮어놓아야 할지,
언제 그만두고 물러가야 할지,
언제 게임을 계속해야 할지,
당신은 그때를 알아야 해.

이 노래의 주제는 시(時)를 알기 위해 비(備)를 공부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72-)


오씨 성을 가진 '나'라는 사람은 목축을 업으로 했는데 
가축의 수가 불어나면
이를 팔아
신기한 비단을 사서
간간히 용왕에게 바쳤다.
융왕은 보상으로
그들에게 열매의 가축을 주었다.
이로써 그들의 가축은 골짜기마다 가득 차서 골짜기 수로 마소를 셀 정도가 되었다.
진시황제는 '나'를 제후와 동격으로 애우하여
봄가을에는 여러 신하들과 함께 조정에 들게 했다. (-156-)


1.자산 축적 (Asset)-돈에너지 계층
2.수익 창출 (Revenue)- 지식 에너지 계층
3.비용 감당(Fixed Cost)-지식 에너지 계층
4.근골 에너지 -자연에너지 계층  (-212-)


자신이 지혜롭다는 생각을 버리면 드디어 밝은 지혜로 일을 다룰 수 있고
자신이 현명하다는 생각을 버리면 드디어 공덕을 이룰 수 있으며
자신이 용감하다는 생각을 놓아버리게 되면 드디어 강해질 수 있는 것이다. (-295-)


돈을 잘 벌게 해준다는 사람이 어디에 있다. -돈
미래를 긱다 막히게 잘 아는 사람이 있다. -점
병을 기가 막히게 잘 고치는 사람이 있다. -병-

이 3가지 병의 생활 도인이 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37-)


2000년동안 대대로 내려운 사마촌이 쓴 사기가 있다. 역사서로 손꼽는 사기는 궁형에 처해진 사마천이 남긴 책이며,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화식열전은 사기의 일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즉 돈에 대한 본질은 2000년의 시간 간격을 넘어서서 부자로서의 보편적이다. 누군가는 부자가 될 수 있고,누구나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 즉 돈을 얻고 싶다면, 가격이 아닌 가치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 가격은 질량이며, 가치는 에너지에 있다. 즉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에너지가 공존하고 있다.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에너지로, 지식과 돈과 자연, 인간관계 에너지다. 즉 우리 주변에 있는 무상적인 가치들을 유상적인 가치로 바꾼다면, 돈을 벌 수 있는 가치를 얻게 된다. 특히 돈 에너지와 건강에너지는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즉 병에 걸린 환자가 자신의 병을 고칠 수 있고,건강에너지를 얻게 해주는 이를 발견할 수 있는 이가 존재한다면,그 존재는 돈을 벌 수 있고,부자가 될 수 있다. 돈도 마찬가지다. 인간관계,지식도 부자가 될 수 있는 에너지가 될 수 있다.이 책을 읽으면서,화식열전의 대표적인 사례가 박경철 시골의사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그는 말 그대로 시골의사이며,취미로, 주식과 사회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 소위 엘리트 의사였던 그가 가진 지식에너지를 이용하여, 미래를 예측하였고, 자신의 예측이 맞았다는 것을 검증함으로서, 돈을 벌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그런 과정들은 누구에게나 해당될 수 있다. 우리 주변에 보이는 물과 공기,자연은 쉽게 보이고, 무상으로 주어지는 가치이며, 에너지다.그 가치들을,그 흔한 에너지들을 유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지식에너지다.지식을 활용해 상황을 바꾸고, 조건을 바꾸고, 장소와 시간을 바꾼다면, 흔한 가치가 흔하지 않은 가치로 바뀌게 된다. 낮은 고도의 공기와가 8000미터 이상의 높은 산 위에서 공기는 같은 종류이지만, 그 안에 보이지 않는 가치는 절대적이지 않으며, 내가 그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면, 가치를 내가 결정할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