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 - 총 3개년 기출문제 + 2020년 기출문제 시험지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2021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권소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대체로 정보 처리관련 기술직이나 사무직으로 나아갈 때, 보편적으로 따는 시험은 정보처리 기능사, 정보처리 산업기사,정보처리 기사이다. 하지만, 서버를 다루거나 ,네트워크 관련 일을 할 때, 필수적으로 따는 시험이 <리눅스 마스터 2급> ,<리눅스 마스터 1급, <네트워크 관리사> 시험이다. 즉 유닉스 계열의 서버를 능숙하게 다룰 때 , 필요한 자격증 시험으로서 ,윈도우 운영체제와 다른 독특한 형태의 운영체제 리눅스의 매력이 빠져들게 된다.


리눅스는 개인용 컴퓨터 뿐만 아니라 서버에 최적화되어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파일 시스템이 제한되어 있지만, 리눅스는 현존하는 대부분의 파일시스템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서버,클라우드 등등 다양한 컴퓨터 환경에 맞게 자신의 독특한 운영체제 환경을 완성 시킬 수 있다. 그래서 컴퓨터 전문가라고 말하는 이들이 주로 쓰는 운영체제는 리눅스가 대부분이며, 대체적으로 윈도우,리눅스.그래픽 편집에 최적화된 맥 컴퓨터가 있다.


 <리눅스 마스터 2급>은 1차 시험으로 리눅스일반을, 2차 시험으로 리눅스 운영 및 관리, 리눅스 활용으로 이루어져 있다.1차 시험은 리눅스의 기본적인 개념이해, 리눅스의 역사 및 사용용도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과거와 다르게 지금은 리눅스 마스터 2급을 준비할 때, 유투브 동영상을 같이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 1차 시험은 온라인 상에서 50문항이 주어지며, 합격기준은 60점이다. 2차 시험도 합격기준은 60점이며, 각 시험장에서 직접 시험을 치루고, 총 80문항이 주어지게 된다. 항상 시험을 칠 때 수험생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시험 접수 시간과 시험치는 날짜를 아는 것이다. 즉 시험 공부의 범위와 계획을 정해놓고 공부할 수 있는 강점과 벼락치기 하지 않고 ,내가 의도한 최적의 점수를 따낼 수 있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2차 시험이다. 2차 시험에서 리눅스 운영 및 관리에서 다루는 것은 파일 시스템 관련 명령어, shell ,프로세스 관리, 에디터, 소프트웨어, 장치 설정을 다루고 있으며, 리눅스는 호환성이 강하지만, 설치, 명령어 사용 , 장치 드라이버 설정, 파일시스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물론 2차 시험에서 리눅스 활용 파트는 x윈도우, 인터넷 활용, 응용분야를 다루며, 윈도우 응용프로그램과 차별화된 리눅스에 최적화된 응용프로그램 사용법을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즉 같은 사무용 응용소프트웨어라도, 윈도우, 맥Mac, 리눅스 운영체제의 사무용 응용소프트웨어의 특징과 사용법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익혀야 할 부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