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비스의 모자 - 빠른 세상, 느림보들의 성공하는 힘
로타르 J. 자이베르트 지음, 나종석 외 옮김 / 북캠퍼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뷰카 시대의 대처법
삶의 목표를 우선 간명하게 표현하고 계획하라. 이 내면의 목표는 선명성을 말현하여 미지의 영역에서 방향을 제시한다. 
자신의 특성과 강점을 탐구하라.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한다.
일상을 정돈하라.투명한 구조는 미래가 불투명 구조는 미래가 불투명할 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안정 유지의 토대를 만든다.
핵심 본질에 집중하라. 매 순간 침착함을 잃지 않게 한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항상 즐거운 순간들을 충분히 마련해 두어야 한다. 이는 어려운 순간에도 즐거움을 배가해 준다. (-28-)


당신은 시각적이고 분산적이며 멀티형인 인간일뿐이다. 시간 관리에 관해서 당신의 뇌는 완전히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59-)


효율성은 일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고 실효성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90-)


우리가 소유로부터 풀려나서 존재를 우리 사유와 행위의 중심으로 만들고 나서야 의미 있는 삶이 가능할 것이다. (-137-)


당신의 다이어리에서 찌꺼지를 치워라. 중요하지 않은 일정들을 취소하라. 당연히 깊이 생각해야 한다. 당신의 자유 시간 활동을 위해서 시간 범퍼를 설치하라. 쇼핑을 위해 돌아다니다가 극장에 가거나 와인한 잔을 음미해 보다면 깆앙을 푸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212-)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에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빠름, 조급함, 속도보다 느림에 있다. 효율성과 실효성을 함께 추구하면서, 완성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느리게 느리게 살아가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더 나아가 내 삶에 있어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신뢰가 요구되며, 자신을 위한 삶,의미있는 삶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이 책에는 우리에게 요구하고 명령하고 있다. 불확실하고, 변동성이 심한 사회에서, 완벽한 삶, 진중하지 않는 삶, 위험을 감수하며, 여행을 즐기는 삶, 석양을 느끼고,즐길 줄 아는 삶,여유로운 삶, 느린 삶, 나 자신을 위한 행복을 목적으로 하는 삶이다. 즉 내 삶에 대해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을 때,지금보다 더  만족스러운 삶, 충만한 삶, 행복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즉 자신의 의지와 자각에 따라서 살아갈 때, 우리는 삶에 대한 만족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지금보다 좀 더 평온한 삶을 얻게 된다.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거절할 줄 아는 힘, 게획적으로 살아가지 않는 삶이었다. 때로는 멍때리고, 때로는 계획되지 않은 곳으로 떠난다면, 좀더 새로운 삶을 완성할 수 있다. 의식주에서 탈출하여, 자신의 삶에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만족스러운 삶으로 스스로 바꿀 수 있다. 즉 슬로비스는 성장과 성공을 미덕으로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 대해서 새로운 대안으로 하나 하나 바꿀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