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은 어떻게 돈을 모을까? - 현직 은행원이 알려주는 재테크 부자 수업
소울러브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행원은 어떻게 돈을 모을까?


사업 소득을 통해서든 , 근로 소득을 통해서든 돈을 모으는 과정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지름길이 없습니다. 직장인이라면 ,그 부서에서 가장 탁월한 업무 능력을 지닌 사람이 되세요. 그리고 사업가라면 내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세요. 실력을 키우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30-)


3개월 뒤 현찰 팔 때 1,200원 일 때, 1달러당 7원의 차익이 생기고, 1만 달러를 매수하였으므로, 
10,000 x 7원인 7만원의 환차익을 볼 수 있습니다. (-122-)

3개월 뒤 현찰 팔때 환율이 1,210원 일때
1원당 17원의 차익이 생기고, 1만 달러를 매수하였으므로,
10,000x17원인 16만원의 환차익을 볼 수 있습니다.


3개월 뒤 현찰 팔 때 환율이 1,183원일 때
1달러당 10원의 차손이 생기고, 1만 달러를 매수하였으므로,
10,000 x-10원인 10만 원의 환차손을 볼 수 있습니다. (-122-)


당시 제가 매수한 집은 단지에서 딱 하나 남은 집이었습니다.
하루만에 가격을 2,000만원이나 올려서 내놓았지만, 학군이 좋고,세월의 흔적은 있으나 발코니 확장과 새시 수리가 되어 있어 보통은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결정적으로 이 집을 매수한 이유는 집주인의 매도 사유 때문이었습니다. 집을 꼼꼼히 보고 나오며, 집주인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어디로 이사하세요?" 집주인은 사는 집을 팔고 무주택 가격을 유지해서 청약을 넣을 거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사할 곳을 알아볼 예정이라고 말이지요. 저는 그 말에 바로 집을 계약했습니다. 아이들이 초등학생이라 이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니, 집주인이 전세로 살아도 괜찮을 거라 판단했지요. 매도자는 이사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저는 매매 계약과 동시에 전세 계약을 할 수 있으니 서로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그집을 매수했고, 매도자는 이 집에 전세로 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타 지역의 새 아파트에 분양을 받으셨다는 기쁜 소식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때로는 매도자의 매도 사유가 매수의 결정적 이유가 될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193-)


실제 사촌 이 은행에 근무하고 있어서, 이 책에 혹하게 되었던 이유다. 일반인과 다르게 매일 돈을 만지고 ,돈을 정리하는 돈에 있어서 끝판왕이라 부르는 은행원의 관점에서 본다면, 돈의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그 길목을 잡으면 돈을 벌 수 있을 거라 생각할였다.그리고 이 책에 나의 예상을 뛰어넘어서 , 깊은 통찰과 경험을 얻게 된다.


재테크의 기본은 저축이다. 과거 우리는 저축을 가장 강한 미덕으로 생각하였다. 은행이나 은행원은 고객의 돈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수익을 얻게 된다. 공교롭게도 저자는 저축의 핵심 정기예금에 대해서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동시에 놓고 있었다.즉 은행 금리는 물가 상승률과 일치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얻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즉 저자는 돈보다는 자산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노동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투자의 메인은 아니었다. 즉 금융에 대한 통찰, 부동산과 주식과 펀드와 같은 실질적인 자산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 책에서 눈여겨 보았던 것은 환율 투자이다. 현금으로 달러를 사지 않고,투자의 목적으로 달러를 산다면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이 될 수 있다. 환차익의 이익을 볼려면, 달러의 가치가 낮을 때 사고, 높을 때 파는 것이 중요한데, 현금확보가 아닌 송금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된다. 즉 은행원은 매일 매일 돈을 만지는 직업이기 때문에,일반인들보다 환율 투자가 상당히 용이하다. 그리고 이 책에는 부동산 투자 경험 하나를 소개하고 있다.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니즈와 원츠를 정확하게 안다면, 그 과정에서 비용을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 즉 이사비용을 줄일 수 있고, 매매를 통해 곧바로 전세계약을 할 수 있으므로, 부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 즉 니즈와 원츠를 부동산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례가 이 책에 제시되고 있으며, 3년만에 10억 자산가가 되고, 1년 뒤 20억 자산가가 되었던 저자의 삶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다.노동의 가치는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투자의 성격으로 삼아야지 부자가 될 수 있는 조건으로 가지고 있으면 안 된다.


(p11)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