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답게 나답게
안셀름 그륀.안드레아 라슨 지음, 안미라 옮김 / 챕터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셀름이란 이름으로 산 지 어느덧 오십여 년이 되다 보니, 이제는 안셀름이란 이름이 내 안의 나와 친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듯하다. 심지어 그 이름 에서도 내 정체성을 발견하고 있으니, 그래서 형제들이나 조카들이 나를 "빌리'라고 부르면 그 순간 아주 묘한 기분이 들더구나.나는 수도사이지만 동시에 그륀 일가의 구성원이란 사실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9-)


수도원에서의 내 일상은 규칙적인 생활과 강연, 세미나 같은 잠깐의 외출이 전부이다. 강연을 위해 수도원 밖으로 나가면, 종종 길이 너무 막혀서 답답할 때가 있기도 하고, 하지만 그때도 나 혼자만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곤 한다. 바흐의 칸타타나 성가를 듣기도 하지만 때로는 한창 유행하는 세속적인 음악도 듣는다. (-61-)


라슨 - 베네딕토 수도회의 한 수도사가 수도우너에서의 삶을 선택한 이유가 사랑과 생명력에 대한 그리움 때문이라고 인터뷰한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한 남자의 아내이자 아이들의 엄마로서 단 며칠이라도 수도원에서 조용하고 외로운 시간을 만끽하고 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수도사는 어떤 종류의 사랑과 생명력을 그리워하나요? 수도사들에게 사랑은 어떤 의미인가요? (-151-)


그러나 인간은 도덕적 지침이 없으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종교가 없다면 ,인간은 종교를 대신해 우리가 추종할 수 있는 다른 권위를 찾아 헤맬 것입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이나 사상을 좇기 마련입니다. 이 사실은 (안타깝지만) 역사를 통해 계속해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극소수의 사람만이 확고한 자기 기준을 갖고 정신적으로 기댈 수 있는 대상 없이도 인생의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194-)


삼촌과의 대화로 저는 충만함과 풍요로움, 성공과 실패, 사랑과 외로움, 욕심과 자기상 등의 개념들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의미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268-)


1945년에 독일 융커스하우젠에서 태어난 안셀름 그륀은 수도자이면서 , 영성 작가로서, 인간의 삶의 본질적인 어려움과 본질적인 문제에 접근하고자 한다. 그의 인생의 모든 것은 삶의 의미를 영적인 성장의 지속성에 있다 .안세름 수도사의 삶은 수도원과 수도사로서의 고요하고 평온한 삶,사색에 자신의 삶의 의미를 완성해 나가고 있었다. 빌리 삼촌에서 안셀름 신부로 자신의 이름을 바꿈으로서 ,삶에 대한 정체성을 달리하게 된다. 수행하는 것, 외로운 삶, 고독한 삶을 살아가면서, 사랑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아내 자신을 치유하는 삶을 완성해나가고 하는 그의 독립적인 삶. 에로스와 필리아,아가페적인 사랑을 추구하면서, 사랑이 충만한 삶을 살아간다면,내 앞에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나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안셀름 그륀의 삶을 통해서 충족시킬 수 있었다. 


그는 인간의 삶의 근본에 다가가고 싶은 요구를 가지고 있었다. 안셀름신부로, 신학과 경영학, 철학과 심리학까지 공부하였던 이유는 그의 삶의 발걸음이 누군가에게 영햐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이 고스란히 담겨지게 된다. 수도사가 아니었다면 심리치유사가 되었을거라고 말하는 저자의 두번째 인생은 나의 삶,나의 사상을 고스란히 충족하면서, 남을 위해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얻게 되는 것이다. 즉 저자의 심리학적인 학문은 융심리학의 근거를 두고 있으며, 나만의 사랑의 근원을 놓치지 않고 있었다. 그의 삶의 밑바탕에는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가며, 환경과 조건에 구애되지 않는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우리 앞에 놓여진 종교와 철학은 나에게 삶의 지름길로 나아갈 수 있는 나침반이 될 수 있으며, 종교와 철학을 긍정적으로 이용할 것을 안셀름 신부는 강조하고 있다. 우리 삶이 팍팍하고 , 치유되지 않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이유는 자신만의 기준이 없이 ,누군가를 추종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종교와 사상이 우리 앞에 필요한 이유는 자신의 삶의 기준을 스스로 버리지 않기 위해서다.이 책에서 세 아이의 엄마이자 안셀름 그륀의 여동생 린다 야로쉬의 딸인 안드레아 라슨의 대담집에서,우리가 얻어야 하는 보편적이 가치는 충만한 사랑이 가정에서 시작될 때 우리는 행복을 누릴 수 있고, 그 행복의 지속성을 충분히 내것으로 완성할 수 있다는 거였다.즉 위로와 이유는 가정에서 시작되며, 가정에서 완성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