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노믹스 기업생존전략 - 보스턴컨설팅그룹 뉴노멀 전략리포트
보스턴컨설팅그룹 코리아 오피스 지음 / 토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 여파로 문 닫은 상점, 공실이 된 상가, 열었지만 멍하니 핸드폰만 들여다보고 있는 업주들....무너져 내리는 자영업자, 일자리를 잃은 직장인, 학교에 가지 못하고 고립되는 아이들이 도처에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4-)


단기에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변화를 추진하라. 확보된 현금 또는 예상되는 현금의증가가 있어야 자금을 활용하여 신사업 투자 등 중장기 변화에 투자가 가능하다. 
재무적 숫자에만 집착한 변화는 필수적으로 요요 현상을 부른다. 지속 지능성을 고려하여 정책, 프로세스, 조직 , 시스템 등 운영 모델의 구조적 변화흫 함께 진행하라. (-44-)


경제가 급격한 하향세를 보이는 V 자의 첫 번째 구간을 지나고 나면 급격한 성장과 수요의 급증이 나타나는 V자의두 번째 구간이 반드시 나타난다. 첫 번째 구간에서 나타나는 위기를 성공적으로 견디고 극복한 이에게는 분명 달콤한 열매가 주어질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공급의 연속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는 기업이 당장의 위기를 혼자가 아니라 공급업레와 함께 견뎌야 함을 의미한다. (-117-)


가격이야말로 빅데이터를 통한 전략 고도화를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이는 가젹을 구성하는 요소가 기준 단가, 부가가치 서비스, 리베이트 등 매우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항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고객 주문의 규모, 목표 대비 달성 수준, 재고 등의 기본 요소 뿐 아니라 거시경제 현황과 수요처별 판매량 증감 추이, 계절적 변동 등과 같이 복잡한 요소의 상호작용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158-)


산업, 경제 분야에서는 농업,산업,물류 등 도시의 경제를 이끌어 가는 대부분의 산업이 센서나 네트워크 기술에 의해 자동화되고 ,건물 및 시설관이에 스마트 홈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주민들과 작업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전자정부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전달, 인터렋티브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을 통해 오픈 커뮤니케이션과 발 빠른 위기관리를 실행한다. (-196-)


2020년 초 토로나 팬데믹이 우리 사회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언론은 코로나 확진자들의 동선을 캐내기에 바빳고, 코로나에 걸린 확진자를 슈퍼확진자라는 낙인을 찍어 버리게 된다. 그리고 이단 종교 신천지가 우리 사회에 전면에 나타나게 되었으며, 국민들은 혐오와 불편한 시선을 감추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우리는 위기를 느끼고,불안과 걱정 속에 하루하루 견디면서,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내면서,조용히 살아가고 있었다. 도로가 조용하고, 상가들마다 사람들이 모이지 않는 상황에서, 각자 자신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게 되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1년동안 자영업자들은 매출 급하락은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스스로 살아남을 방법을 강구하게 되지만, 정작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건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항공과 여행사는 코로나 직격탄을 맞았고, 행사와 축제와 연결된 기업과 주관사는 매출급하락으로 인해 기업의 생존 문제를 걱정하게 되는 상황에 봉착하고 말았다. 그 과정 속에 1년 동안 오프라인 관련 사업과 산업은 각자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함으로서, 피해를 최소화하게 된다., 이런 문제점 속에서 우리는 브이노믹스, 그리고 턴어라운드에 대해서 생각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아 나가야 할 때다.


한쪽에는 위기가 있었고, 반대편에는 기회도 존재하고 있다. 비대면으로 인해, 사람들은 가상 및 언택트 플랫폼이 뜨게 된다. 소수의 마니아층에 의한 플랫폼 넷플릭스와 기업 내부에서 쓰여졌던 ZOOM 화상회의가 일상적으로 쓰여지게 되었다. 대면 경제는 축소되고, 구독 경제가 증가하고, 고유경제와 확장성은 현실이 되었다.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으로 교육과 수업, 강의를 하게 되었으며, 교육의 방식도 달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예기치 않은 변화 과정에서 기업에게 턴어라운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테슬러가 겪었던 위기,그리고 기업 회생은 도요타에게도 있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 한국이 처한 조선업계의 경쟁력 약화는 국운을 걱정할 정도로 위태로웠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그 위기를 극복해 내고 있으며, 긍정적인 브이노믹스의 모범사례를 알고 있다. 즉 첫번째 경제 위기가 오면, 사람들은 우왕좌왕하게 되고, 수습하기 바쁜 모습을 보여줄 때가 있다.그 위기를 극복한다면, 기회가 찾아오며, 위기와 기회는 반복되면서, 불확실한 변동성을 띄게 된다. 그걸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브이노믹스의 현주소였으며, 스스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기업 회생 전략 뿐만 아니라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도 여기에 있다. 현재의 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삼고, 그동안 관행이나 관습처럼 굳어진 여러가지 기업 운영 시스템을 하나 하나 바꿔 나가는 것, 그 안에 보이지 않은 비효율적인 구조를 타파한다면,기업은 스로 턴어라운드의 중심이 될 수 있으며,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수익률과 매출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