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팅게일과 장미
오스카 와일드 지음 / 내로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21-1.jpg



연인 더글라스의 병은 사치, 향락, 히스테리이다.
남색 혐의로 고소당해 선 법정, 오스카는 연극 무대 삼아 언어유희로 청중을 웃겼다. 사법 제도와 기존 질서를 경멸하는 말에 배심원은 마음이 싸늘해졌다. (-14-)


"색이 붉은 장미를 나에게 줘." 나이팅게일이 애원했어요."나의 가장 사랑스러운 노래를 너에게 줄게."
나무는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어요.(-41-)


모든 가치 중에서도 아름다움을 가장 위대하게 여기는 태도이며, 아름다움을 위한 아름다움, 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기도 하다. (-85-)


<도리언그레이의 초상>을 쓴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 <나이팅게일과 장미>는 19세기 영국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는 유미주의 ,즉 심미주의와 탐미주의와 흡사한 유미주의는 세상의 모든 것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내고 있다.그건 선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냐는 것 뿐만 아니라, 악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새로운 사조이며, 그의 작품 안에 숨겨져 있는 인생사가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었다. 즉 오스카와일드의 삶에서 남자를 사랑하느 남색이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는 이유는 영국이 전성기 시대를 살아온 그의 발걸음이 큰 영향을 가지고 있어서다.즉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그의 삶과 그의 인생에 있으며, 오스카 와일드가 생각하는 사랑의 실체에 접근해 나갈 수 있다.


<나이팅게일과 장미>에서 장미는 아르답지만 가시가 있다. 또한 빨간 장미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수많은 색의 장미들 속에서 나에게 의미하는 장미는 어떤 장미인지, 사회가 강요하는 하나의 색을 거부하는 오스카와일드 만의 독보적인 삶이 느껴진다. 즉 연인 더글라스와 사랑을 하였던 오스카 와일드, 더글라스는 사치, 향락, 히스테리를 가지고 있으며, 오스카와일드는 그는 사랑을 하면서, 그 사람 뒤에 감춰진 허무주의를 스스로 체감하게 된다. 아무리 사랑에 대해서 갈구하여도, 그 이상을 넘어서지 못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오스카 와일드가 46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된 이유를 이 책에서 잘 나타내고 있었다. 19세기 영국 사회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오스카와일드의 생각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421-2.jpg


421-3.jpg


421-4.jpg


421-5.jpg


421-6.jpg


리뷰어스배너.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