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원 교수의 한국과학문명사 강의 - 하늘·땅·자연·몸에 관한 2천 년의 합리적 지혜
신동원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구려 고분벽화에서는 뭉엇보다도 농업의 신,대장장이 신, 바퀴의 신들이 눈길을 끕니다. 이처럼 과학문명을 신화로 표현하여 과시할 정도였으니, 문명의 수준이 얼마나 높았는지 짐작이 갑니다. 소를 끄는 견우, 베틀, 연자방아, 푸줏간, 마구간 등에서는 농업의 풍요로움이 느껴집니다. (-31-)


첨성대 연구는 지난 수십 년간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첨성대에 애정과 관심이 그만큼 높아진 것이죠. 첨성대를 연구한 어떤 학자는 쌓은 돌을 일일이 세워봤더니 28단 360여개인데, 이는 28개 별자리와 1년의 날 수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 했습니다. (-69-)


<고려사>에서는 객성이 나타났는데 크기가 모과만 했다 고 적혀 있습니다. 한국의 천문학자들이 1073년~1074년의 기록을 계산한 결과 '아르 아쿠아리'라고 알려진 신성임을 확인했습니다. (-79-)


이를 일일이 세워본 학자들 말로는 293개 별자리, 1467개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별마다 한자로 이름을 적어놓았습니다. (-91-)


천세력은 '천 년 동안 쓸 수 있는 달력'을 뜻합니다. 정확해서 달력이 더 필요없다는 자신감에서 붙인 이름이죠. 1792년에 만들어서 이 천세력은 지금도 쓰이고 있습니다. 사주팔자 볼 때, 이삿날이나 결혼식 날 등 길일을 정할 때 쓰는 게 이 천세력입니다. 가장 완벽한 음력달력이죠. (-150-)


홍대용은 자시의 저서 <담헌서> 에 밝혀놓아씃이 지구가 둥글기 때문에 당연히 빙글빙글 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사상은 '무한 우주론'까지 나아갔습니다. 하늘은 끝없이 펼쳐져 있고, 그 하늘에는 지구와 비슷한 천체거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는 또 다른 천체에 인간과 비슷한 생명체가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171-)


나라를 다스릴 때 변방 요새의 유리하고 불리한 곳, 전쟁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백성을 통치할 때 재물과 세금이 나오는 곳, 전쟁, 나랏일의 바탕을 모두 알아야 한다. 사 농공 상의 백성들은 여행하고 왕래하는 데 무릇 수로나 육로가 험하고 평탄한가를 알아야 한다. (-230-)


반만년의 역사에서 농사는 매우 중요하였고, 그 시대의 삶의 척도가 되었다. 외세의 침입을 막고, 내부의 질서를 잡아나가면서, 법과 제도를 만들어 낸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았다.한반도의 역사의 근우너에 과학과 기술이 농업과 결합된 것도 전혀 이상하지 않았으며, 자연을 예측하고, 인간의 미래를 예측하려는 인간의 욕망이 조선 과학의 르네상스를 형성하게 된 이유다.


이 책의 고구려와 신라와 과학기술이 등장하고 있으며, 서두에는 역학이 나오고, 천문학이 나오고 있다. 하늘의 지도를 보면서, 정확한 달력과 시계를 만들었고,그 과정에서 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던 이유는 그들의 삶을 평탄한 삶으로 바꿔 나가기 위해서다. 우리의 과학기술에서 천문학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경주의 첨성대, 그리고 별자리를 예측하고, 해와 달과 별의 위치와 움직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인간은 기록을 하였고,그 기록이 문화유산으로 남아있게 되었다. 


지도 하면 떠오르는 인물 대동여지돌르 만들어낸 김정호다. 조선후기 전국을 돌면서 발품을 팔아서, 청구도와 대동여지도를 완성하게 되었다. 전쟁이 발발할 때 생기는 리스크를 예상하고,공격과 방어를 선택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들 나름대로 전쟁의 목적을 달성하게 되었던 이유다. 우리에게도 자랑스럽지만, 서구에게도 자랑으로 여겨지는 이순신 장군이 개발해낸 거북선 안에 숨겨진 과학기술은 조선의 자랑 그 자체다.


조선의 과학기술에 비해서 고려의  과학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하지만 고려도 나름대로 불교와 과학을 엮어 냈으며, 세계최초의 인쇄기숭술을 자랑하는 직지심경과, 대몽항쟁을 위해서 만들어낸 팔만대장경은 고려의 과학기술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과학하면,유럽과 아랍의 과학을 먼저 생각하지만 고려의 과학을 본다면,아랍의 과학은 중국과 고려로 넘어오게 되었으며, 그것이 다시 유럽으로 전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과학이 경제와 엮이게 되고, 무역이 활발하게 된 촉진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