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쓸모 - 팬데믹 세상 이후, 과학에 관한 생각
전승민 지음 / 체인지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79-1.jpg


사람의 몸 밖에 있는 바이러스를 죽이기는 아주 쉽습니다. 70% 정도의 알코올, 화학약품,산성 물질,섭씨 60도 정도의 고열에 노출되면 빠르게 주습니다. 사실 바이러스의 생성 온도는 주위 온도와 큰 관계가 없습니다. 온도보다 중요한 것은 습도입니다. (-27-) 


그러나 몸속에 독성물질이 들어왔을 때 독소를 빼내려면 화학적 조성과 인체의 대사과정을 면밀히 이해해 독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약을 별도로 개발해야 합니다. 동물의 독 같은 경우는 그 동물의 혈청을 구해 약을 만들어야 하지요. (-68-)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글로벌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 현장에서 스페인 의사들은 5g 통신망을 통해 5KM 떨어진 병원 의사들과 협업하여 원격수술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기술이 보편화 되면서 응급처치를 의사가 원격으로 돕는 것고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140-)


이른바 전기혁명이라고 불리는 2차산업혁명 이후 사회시스템은 전기에너지를 중심으로 재편되기 시작했고, 3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나 고성능 인공지능 시스템은 막대한 전기를 필요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셈입니다. 결국 이런 대량의 전기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발전시스템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189-)


코로나 팬데믹은 과학의 효용가치를 높여 나가고 있다. 사람들은 위생에 관심 가지게 되었고, 인간 사회 안에서 자연과 생며엥 대한 이해, 에너지의 근원과 산업,IT 기술과 정보통신에 대한 지식과 그 지식을 활용하여 , 내 삶을 이롭게 바꿀 수 있다. 즉 이제 우리에게는 과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과학을 통해 행복한 삶의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과학을 알개 되면,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큰 파고를 넘을 수 있다. 예기치 않은 질병이 내 앞에 나타나도 스스로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이 가능하며, 당황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과학을 알게 되면, 이과적 사고방식을 추구하게 되고, 자연 현상, 사회 현상에 대한 원인과 인과관계를 들 수 있다.즉 과학은 사기를 당할 수 있는 상황에서 빠져 나올 수 있으며, 입소문으로 만들어진 엉뚱한 정보, 비정상적 정보에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안목과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즉 과학은 나의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예측력을 키울 수 있다. 현재의 과학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된다면, 미래의 과학의 변화들을 예측할 수 있으며, 과학이 내 삶을 이롭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내 삶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가 충족된다. 즉 과학의 쓸모는 나의 생존력을 키워나가면서, 원격진료에 대한 이해, 응급 상황에서 나를 지킬 수 있고, 나에게 최적화된 성공의 법칙을 완성 시킬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