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 돈 습관을 바꾸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데이브 램지 지음, 배지혜 옮김 / 시목(始木)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모으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세가지다. 첫째,비상자금을 모으기 위해서. 둘째, 물건을 사기 위해서. 셋째,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다. 원하는 물건을 사고 자산을 늘리는 과정이 훨씬 재미있어 보이겠지만, 비상자금을 마련하지 전에는 둘 중 아무것도 할 수 없다. (-30-)


잘못된 상식: 자동차 할부금은 어쩔수 없는 빚으로 피할 방법이 없다.
진실: 백만장자는 자동차 할북듬이 없는 중고차를 타고 다닌다. (-115-)


그래서 생각해 낸 게 '유언장 서랍'이다. 내가 떠나고 아내가 봐야 할 서류를 집에 있는 서랍에 깔끔하게 정리해두었다.
이 서랍을 열면 생명보험 계좌, 퇴직연금 계좌, 예금 계좌정보, 계좌 비밀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다.또 변호사 , 회계사, 세무 회계법인,우리 회사 회계팀 연락처와 돈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편지로 적어 함께 넣었다.내가 떠나면 슬퍼할 아내를 위로하기 위한 사랑의 편지도 함께 넣어둘 수 있을 것이다. (-192-)


돈이 들더라도 집을 수리하는 게 투자 대비 훨씬 이득이다. 새로 벽지를 하고, 장판을 깔고,기본적인 청소를 하는데 드는 1000달러를 절약하고자 그냥 집을 파는 집주인이 수없이 많다. 하지만 그들이 잊은 사실이 하나 있다. 청소와 수리비로 당장은 1000달러를 아낀다고 하더라도 낡은 집을 꾀죄죄하게 방치하는 바람에 집이 2개월 이상 늦게 팔릴 수 있다. (-300-)


몇 년 전 가까운 동네에 사는 건물주가 교통사고를 당해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동네의 스쿠루지처럼 살다간 사람, 동네에서는 부자로 소문났지만, 사람들에게 인심을 잃게 되었다. 부자로 살아왔지만 돈을 쓸 줄 몰랐기 때문이다. 그 때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을 모으기 위한 기준과 원칙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그들은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 철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부자들이 되기 위한 기본을 말하고 있었다.빚을 내지 않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그리고 자신이 쓴 소비와 지출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있다.공교롭게도 우리 사회는 지출이나 소비에 대해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장치가 많다. 물건을 살 때 할부로 하거나 신용카드를 써서, 나중에 소비 내역에 포함되는 경우다.외상도 마찬가지다.하지만 그것이 당장 나 스스로 주머니 속에 돈이 빠져 나가진 않지만 결국은 나에게 손해라는 것이며, 밑빠진 독에 물붓기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것과 무관하다. 저자는 절대 빚을 내지 말아야 하며, 빚을 냈다면,  상환을 통해 갚아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즉 빚에는 이자가 덧붓고, 저축에도 이자가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투자를 통해서 복리의 마법을 꾀할 수 있으며, 우리 사회의 여러가지 사회적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특히 저축과 보험은 내 돈이 빠져나갈 공간을 막아주는 중요한 장치이며, 보험의 경우 미래에 지출할 수 있는 문제들을 막을 수 있다. 건강이나 질병,예기치 않은 상황들이 생길 때, 보험을 통해서 재빨리 수습할 수 있기 때문이며, 내 돈을 쓰는 일종의 저축성 투자라고 말할 수 있다.이 책에서 눈여겨 보았던 것은 유언장 쓰기이며,유언장은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예기치 않은 문제들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우리는 그동안 부자가 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었다.바로 가계부를 쓰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가계부를 쓰지 않는다.이유는 매일매일 지출하는 돈이 무시할 수 없고, 가계부를 쓰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은 목표나 꿈이 뚜렷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계부를 써야 하며, 가계부를 씀으로서 ,나의 소비 습관을 파악하고, 돈이 새는 나쁜 습관들을 고쳐 나갈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