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디펜던트 워커는 기획된다 - 뻔한 생각, 기획으로 망한다
정효평.최용규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1년 1월
평점 :
기획은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기획해야 한다.
대다수가 '익숙한 규칙이나 틀'을 향하는 것이 기획의 출발이고 핵심이다.
자,그럼 세상으로부터 '세무는 어려우니 세무사에게 맡겨라' 라는 고정관념으로 굳어 있는 수많은 고객은 그가 '어려운 세무,쉽게 가르쳐 줄 테니 직접 신고하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을 때, 어떤 반응이었을까?
두 손을 높이 들고 열렬히 환영했을까? 세무사에게 맡기기 억울했던 고객들이 처음부터 그의 팬이 되었을까? (-18-)
이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나중이 아니라 지금에 집중해야 한다.
남이 아니라 내 문제점을 나중이 아니라 지금 풀어야 한다. 그것을 풀기 위해 창업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이기적으로 창업을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풀어야 할 문제가 많은 사람일수록 사업하기 좋다.할 수 있는 아이템이 많다.
우리는 뭔가 부족한 것,채워야 할 것, 꼭 가져야 하는 것이나 갖고 싶은 것을 결핍이라고 부른다. (-103-)
결과적으로 성공해서 이슈가 된 사업들도 처음엔 모두 어려운 길을 걸었고, 파산 위기도 있었고, 실패했고,개선하고 성공했다. 맥도날드의 레이크룩도 그랬다.수많은 도전과 실패 후에 이룬 성과다. (-111-)
그래서 모든 걸 다 잘하는 사장이 되고 싶다.
왜냐하며느 당신은 모든 걸 다 잘하니까 누구든 와서 주문만 하면 뭐든 다 해줄 수 있으니까, 자신있으니까.
그게 바로 지금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겪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들이다. 심지어 그런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 창업자도 메뉴가 많은 프랜차이즈로 시작한다. (-170-)
우리는 성공을 좋아하고 실패를 두려워한다.그래서 지극히 안정적인 경향성을 띄게 된다. 그것은 사업도 그렇고,서비스도 그렇고, 비즈니스도,기획도 그렇다. 하지만 이 세상을 바꾼 제품이나 서비스,기획은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누군가 남다른 기획과 발명과 발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그 과정에서 'BEST ONE'에서 'ONLY ONE'으로 점차 트렌드가 달라지고 있었다. 즉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기획은 'best one'이 아닌 'only one'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다. 즉 이 책에서 인디펜던스기획이란 남들이 만들어내지 못한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다.그래서 저자는 스스로 직업을 만들어내는 잡빌더 Job builder이라 부르고 있었다.
즉 어떤 기획을 만들어 내려면, 나의 문제,내 주변의 문제들을 관찰하고,그 안에서 해결방안을 만들어 내야 한다. 책 속에는 책을 쓰는 이들, 부가가치세를 직접 셀프 처리하는 이들의 남다른 기획력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은 유투브와 sns를 활용한 기획력을 완성시켜 나가고 있으며,그 안에서 새로운 조건을 만들어내고 있으며,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내고 있었다. 즉 내 앞에 놓여진 문제들을 잘 풀 수 있는 사람은 새로운 기획을 완성시켜 나갈 수 있다.
이 책에서 주목했던 것은 '셀프'라는 아이템이다. 즉 부가가치세 신고도 셀프로 처리함으로서,가치를 만들어낸다. 굳이 세무사라는 매개체를 쓰지 않아도, 직장 내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다. 즉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풀어냄으로서, 그 안에서 가치를 만들어 낸 것이며,그것이 가치를 만들어내 ,자신의 브랜드가치를 완성시켜 나가게 되었다. 그렇다면,우리는 내 앞에 놓여진 것들에 대해서 응용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법무사와 소송이다.부동산 거래를 할 때 우리는 공인중개사, 법무사를 통해 부동산을 구매하게 된다.그리고 소송을 할 때 나홀로 소송보다 변호사의 힘을 빌리게 된다. 그들은 전문적이고, 어려운 학문과 연결되어 있다. 그들의 전문적인 부분들을 셀프로 처리할 수 있다면,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고, 새로운 직업이 될 수 있으며, 현존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즉 부가가치세 셀프 신고법을 활용해서, 유투브를 운영하고 ,강연을 할 수 있었던 '택스코디'의 사업 아이템은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며,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새로운 직업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인디팬던트 워커,즉 독립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