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을 시로 말하다 - 실천하여 얻은 경영철학을 시로 풀어쓰다 실천시집 1
최영호 지음 / 웰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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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은 뒤로 감추고
장점으로 스스로를 포장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깨끗하고 훌륭하게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연출의 삶은
결코 자신을 향한 기만이 아니다.
자신을 제대로 만들기 위한
지혜로운 방법의 일환이다. (-24-)


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잘 버려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것을 버린 후에
꼭 필요한 것만을 다시 담는 방법이다. (-39-)


성공한 그들은 굳이 주변에 떠벌리지 않는다
다만 더 나은 성공을 향해 나아갈 뿐이다

어려운 사람은 끊임없이 어려움을 호소한다
자기 자신이 변화에 편승하여
따라가지 못함을 생각지 않고
잘못을 타인의 책임으로 전가하려 한다.

진정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현재 나의 어려움이 외부에 있는 것인지
내부에 있는 것인지를 냉철히 생가해 보았으면 한다. (-53-)


때에 맞는 제품의 가치 판단

가격을 내려서라도 
제품을 팔아야 할 때가 있고

때를 기다려서
제값을 받고 팔아야 할 때가 있다

상황과 때를 잘 분별하여
제품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103-)


입소문으로
고객이 나를 대신해서
영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영업은 처음에 신뢰를 쌓는 잃이 어렵지만
한번 고객과 신뢰가 쌓으면
그 고객이 나를 대신하여 영업을 한다

그러므로 영업에 있어
충성도 높은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28-)


물류의 차원을 높인다는 것은
물류의 목적인 서비스의 향상과
물류 비용의 절감을 이루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고
물류 혁신으로 나아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146-)


사업 경영도, 사람경영도,가정 경영도 본질적으로 비슷하다. 규모의 차이, 정도의 차이에 따를 뿐이다. 경영이라는 하나의 본질에 충실한 사람은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게 되고, 좀 더 나은 삶으로 바뀔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상상하게 되고,생각하게 된다. 경영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전에 언어의 불완전함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즉 언어로 쓰여진 경영의 불변의 원칙은 상당히 모호하고 불확실하며,수치화할 수 없으며, 예측불가능하다. 그러나 그 불완전한 언어의 추상성을 개념화할 때, 실패에서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그래서 경영을 할 때 남다른 안목과 가치 판단,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 판단력을 중시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최선을 다해 경영일선에서 자신의 역할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 자신의 단점을 감추고,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연출력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하는 이유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오류와 인간적인 면보가 경영에 있어서 치명적인 문제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만만치 않은 게 경영이다.그건 겨영의 가치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복잡하고, 디테일하기 때문이다.그래서 경영을 할 대, 버릴 것은 버리고,정리하고, 채워 나가야 하는 반복적인 일을 계속해 나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즉 남들이 보지 못하는 요소요소들을 하나 하나 검증에 하나는 과정에서 경영의 빈틈을 채워 나가는 것이며,그 안에서 무엇을 팔고,어떤 목표와 가치를 추구할 것인지 고민해 나가야 한다. 성공을 위해서 상황에 매물되지 않으며, 묵묵하게 앞으로 전진할 수 잇어야 한다. 여기서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나 재화,서비스에 대해서, 스스로 가치를 매길 수 있고,그 가치에 버금가는 때와 상황을 정확하게 짚고 나아가야 하는 이유는 그래서다. 즉 같은 100원이라도 때와 상황을 이해하지 못할 때 10원으로 떨어져도 팔지 못할 때가 있고, 상황과 때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1000원에 팔수 있다.가격은 내가 매기지만, 그 가격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소비자다.즉 아이스크림을 팔 때, 그 아이스크림이 잘 팔릴 수 있는 때와 상황을 이해하는 자만이 그 가치를 부여할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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