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리딩 - 나만의 콘텐츠를 찾아줄 신개념 독서법
이권복 지음 / 라온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39-1.jpg



넥스트 리딩은 당신이 가진 원석을 찾고, 그 원석을 어떻게 보석으로 가공할 지를 돕는다. 설령 아무것도 잘 하느 것이 없어도 또 좋아하느 것이 아무것도 없다 할지라도 말이다. (-9-)

하지만 문제는 눈에 보이지 않을 때다.외형적으로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은 알 수가 없다.뿐만 아니라자기 자신도 의문을 가지게 된다. (-66-)

신념이 바뀌어야 행동도 변할 수 있다. 신념은 견고해서 쉽게 변하지 않지만 그동안 수없이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알게 모르게 변화되어왔을 것이다.그렇게 자신의 세계관과 신념이 어느정도 단단해지면 행동이 변하기 시작한다. 특히 자신의 생각과 책에 나온 내용이 일치한다는 생각이 들 때 확신을 가지고 이전과는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바로 이때부터 다른 삶이 펼쳐진다. 독서를 통해 생각이 바뀌었기에 과거와 같은 상황일지라고 판단이 달라지고 달라진 판단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단,이 단계까지 오려면 책을 통해 내 세계관이 수도 없이 흔들리고 부서지면서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이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86-)

그 아쉬움이란 '나라면 이 내용을 이렇게 더 쉽게 쓸수 있을 텐데'라든가,'이 내용은 독자들에게 꼭 알려줬을 텐데'와 같은 것들이다. 그 책에 담기지 않은 부족한 부분이랄까.그 결핍은 내가 집접 써보자는 욕망으로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된다. (-197-)

그동안 8000권을 읽었다. 처음부터 이 정도로 읽을 생각은 없었다. 나의 경우 다른 이들과 평번한 일년 100권 독서읽기를 목표로 한 책 북로거였을 뿐이다. 사람이 한순간에 바뀐다는 것을,2015년 이후 6년 사이에 나 스스로 경험하고 있었다.어느 덧, 8000권의 독서를 실천하게 되었고,나는 점점 더 정서적인 면에서, 서서히 부서지게 되었다.그러나 회의감도 들고 말았다.내가 읽었던 수많은 책들 속의 긍정적인 메시지가 허무하게 끝나버린 것처럼 여겨졌기 때문이다. 소위 독서무용론에 대한 회의감이 밀려오게 된다.

저자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서강대학교 대출 1위였던 저자는 나보다는 독서에 눈이 트인 케이스였다.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생각보다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즉 독서에서 강조하였던 행복,긍정,기적 ,변화는 기대했던 것만큼 완성되지 않았다. 책만 파고 들었던 나보다 다른 사람들은 더 전문적이었고, 더 잘났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다만 책를 통해서 같은 상황에 다른 판단과 선택을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나는 나 스스로 혼란스러움 속에 갇히게 된다. 그건 다른 사람들의 보편적인 생각과 인식에서 나 스스로 다른 생각과 인식을 하고 있다는 걸 자각하게 된 거였다. 그리고 내가 만든 틀과 기준과 원칙이 조금씩 무너지게 된다.

저자도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었다. 그건 독서의 가치가 지식이나 지혜의 범주를 넘어섯, 판단의 기준과 선택의 기중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기 때문에 나타나는 카오스적인 현상이다. 같은 상황에서 내가 읽었던 각각의 책은 다른 답을 내놓고 있다.하나의 질문에 대해서,두개 이상의 정답을 책 속에서 발견할 때가 있다. 책 속에서 나의 생각과 가치관이 부서지고 또 부서진다는 말은 그런 의미이다.나의 신념이 부서지고, 나의 세계관이 점차 이그러지게 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 자신의 생각과 판단이 책속의 판단과 생각과 일치하게 되면, 확언과 확신이 생기게 되고,나의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물론 그 안에는 많은 리스크와 유혹이 찾아오게 되는 것이었다. 소위 나 또한 저자처럼 책벌레였기 때문에 이 책 속에 나오는 다양한 독서에 대한 관점이 하나 하나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339-2.jpg


339-3.jpg


339-4.jpg


339-5.jpg


339-6.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