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좀 다녀오겠습니다 - 마음을 움직인 세계 곳곳의 여행 기록
이중현 지음 / 북스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26-1.jpg



저마다품고 있는 별이 있고, 그 별이 반짝이는 시기가 있기 마련이다.
지금 내가 반짝이지 않은다고 해서 움츠러들 필요는 없다.
아직 나의 별은 밤을 맞이하지 않아 연약하게 빛나고 있을 뿐이니까.
곧 어둠이 깃들어 그 어떤 별보다 아름답게 반짝일 테니까. (-14-)


여행이,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 기회인지 되새기게 되었고
내 삶이 얼마나 풍부해지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176-)


스무살, 캄캄한 안개 위에서,자신의 삶의 방향성 조차 잃어버린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막막함과 불안 속에서,이중현님이 생각한 것은 휴학계였다. 슬흐로 움츠러 들었으며, 자신의 존재와 정체성을 알지 못하는 스물 ,미숙한 청춘이었다. ㄱ르 불안함 속에서 자구책으로 선택한 것은 여행이다. 아무 이유없이 그냥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선택한 낯선 길이었다. 그리고 훌쩍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2500만원의 돈, 그 돈으로 403일간 35 개국, 88개의 도시를 마주하면서, 시간과 장소의 구레 속에서, 낯섦과 익숙함과 마주하게 된다. 거대한 자연 위에서 자신의 언어의 무용을 몸으로 느끼게 되었던 저자의 언어적 결핍은 겸손한 삶의 실체였다. 스스로 타인의 시선에 의존하면서, 정답을 쫒아가는 자신의 삶의 어리석음을 여행 속에서 사람과 부대끼면서, 행복와 소중함, 감사의 의미를 느끼고 말았다. 낯선 장소에서 자신을 알아보는 외국인이 쓰는 한국어,그로 인하여 두 사람은 낯선 곳에서 서로 친해지게 된다. 여행의 즐거움은 낯선 곳에서, 낯선 시간 속에서 , 스스로 외움을 느끼는 과정 속에 그림자처럼 숨어 있었다. 


저자 이중현 님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확장시키게 된다. 누군가 해 주기를 바라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이젠 스스로 하는 적극적인 청년으로 바뀌게 된다. 막막함 속에서 고민과 걱정 속게 갇혀 있었던 저자는 히말라야 트레킹을 통해 만나게 된 사람들과의 관계들 속에 자신의 삶의 방향과 나침반, 소중함을 느끼고 있었다. 즉 우리는 직선으로 가는 것을 좋아하고, 혼자 있으면, 불안한 삶 속에 노출되어 있었다.그래서 항상 조급하고, 나을 배려할 줄 모르는 삶을 선택하게 된다. 스스로 최선의 선택이라 하지만, 최악의 선택으로 인해 후회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타인을 의식하면서,문제가 생기면 남탓을 한다.그건 우리 스스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었다. 나답게 살아가는 것, 나를 당당하게 내세우는 것, 여행이 주는 인생의 경험 그 자체였다. 낯선 문화와 익숙한 문화,이 두가지를 여행이라는 걸 통해서, 그 안에서 자신의 삶을 찾아가고 있는 이중현님의 청춘의 열정이 느껴지는 책이다.


326-2.jpg


326-3.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