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 고급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17-1.jpg




공부는 재미있어야 한다. 공부가 재미없으면, 금방 실증을 느끼고, 오래 기억되지 않는다. 정답만 찾아가는 공부는 이제 지양되어야 할 때이다. 즐겁게 공부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암기력, 사고력, 논리력, 창의력이 더해질 수 있다. 즉 공부는 내 삶의 변화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 속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사자성어는 한자를 익히고 뜻을 익히면서, 즐겁게 시작해야 귀에 쑥쑥 들어오게 된다.그리고 어려운 공부일수록 즐겁게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말 그대로 사자성어다. 한자에서 단골로 등장한느 친숙한 사자성어들이 나오고 있다. 우리는 사자성어를 두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한자를 해석하는 교훈적인 의미의 말 그대로의 사자성어가 있고, 두번째의 경우는 단어 하나하나에 이어 붙여서 말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 두가지를 통합하여, 사자성어를 사자성어답게 완성시켜 나가고 있었다. 하루 1분동안 100개의 사자성어의 뜻과 그 사자성어의 뜻에 맞도록 글쓰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한다면, 한자 공부와 글쓰기 공부, 상상력까지 함께 공부하는 일석삼조의 공부방식을 얻게 되었다. 즉 나의 생각과 나의 상상력을 책 속의 원고지 문장 속에 채워 나간다면, 내가 의도한 말 그대로가 전달될 수 있으며, 그안에서 나 스스로 생각의 힘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 책은 아이들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아이가 같이 공부할 수 있는 책이다. 10분 남짓 사자성어 글쓰기로서, 문장을 적어나가는 것이며, 사자성어 속에 함축된 의미를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한다면, 정답에서 벗어나 다양한 토론을 할 수 있다. 즉 같은 사자성어에 과거에 우리가 써왔던 정형화된 뜻 뿐만 아니라, 핸대적인 의미의 사자성어에 대한 해석을 더할 수 있으며,자녀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부모의 칭찬은 아이들의 긍정적인 정서를 완성할 수 있으며, 공부에 대한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다.

317-2.jpg


317-3.jpg


317-4.jpg


317-5.jpg


317-6.jpg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