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가 뭐예요? - 지구 생명체 탄생의 기원과 비밀 초등 자연과학을 탐하다
앤 루니 지음, 냇 휴스 그림, 정미진 옮김 / 빅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16-1.jpg

 

316-2.jpg

 

316-3.jpg

 

316-4.jpg

 

316-5.jpg

 

316-6.jpg

 


21세기 지구는 제 6의 대멸종을 걱정하고 있었다. 제 5멸종이 백악기 공룡의 멸종에 있었다면, 제 6의 대멸종은 영장류인 인간이 될 수 있다.다섯 번의 멸종이 외부 환경에 의한 멸종이었다면, 제6의 멸종은 인간에 의한 멸종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지구에 최적화된 인류의 삶,그 과정에서 지구의 온도가 높아진다면, 진화에 실패하게 되고, 대멸종을 맞을 수 있다. 지구의 온도가 내려가는 빙하기, 인류는 대멸종을 체험하게 되었고,그 과정에서 살아남는 법을 터득해 나갔다. 이 책에서는 46년전 지구에 등장한 최초의 원시생물 시아노박테리아, 그 박테리아는 지구에 산소를 만들었다. 지구에 생명체가 살수 있었던 건 처음 산소의 등장에 있다. 이산화탄소를 섭취하여, 산소를 배출함으로서, 바다에 최초의 생명체가 나타날 수 있었다. 그리고 캄브리아 대폭발로 지구에 다양한 종의 생명체가 나타나게 되었다. 


5억4천만년 캄브리아 대폭발로 지구상에는 동물과 식물이 분리되었고, 서서히 진화과정을 거치면서,암수구별을 할 수 있는 성정체성이 만들어지게 된다.빛에 반응하게 된 동물이 나타나고, 광합성을 하느 식물이 번지기 시작하면서,지구는 서서히 다양한 조의 생물이 나타나고 있었다.즉 이 책에서는 4억 5천만년전 바다에서 육지로 이동한 인류를 이해할 수 있다. 조류와 지의류가 등장하였고,지금도 지의류는 그 때의 모습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원시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물론 지구의 산소농도가 높아짐으로서, 거대한 곤충이 등장하였고,지금과는 상상할 수 없는 거대한 공룡이 태어나게 된다. 지구의 판게아 이론, 아프리카에 처음 등장한 현생인류가 다른 대륙으로 이동할 수 있었던 것도 하나의 대륙이 러개의 대륙으로 분리된 이후이다. ̚찬한 숲, 거대 이끼와 양치류와 속새류,거대 곤충도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페름기 말 단 5퍼센트의 생물종만 살아남았고,육지 생물중 많은 종이 바다로 되돌아갔다.


멸종으로 인해 공룡이 사라지고, 숨죽이고 있었던 포유류가 지구의 지배자가 되었다.신생대를 지나 최초의 영장류 플레시아다피스가 등장하였다. 그 당시 살았던 여우원숭이는 아직 현인류와 함께 하고 있었다,.그리고 현새인류가 등장하였다. 사헬란ㅇ트로피스로부터 호모 사피엔스까지 이어지는 현생인류, 그 과정에서 인류는 지적인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스스로 생존하는 벚을 터득하게 된다. 즉 이 책에서 배울 것은 진화를 이해함으로서,지금 우리의 삶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볼 수 있다. 환경에 최적화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살아남는 유전자는 자신의 후손을 퍼트리게 된다. 멸종단계에 있는 유전자는 서서히 역사 속에 서자라게 되고,일부분은 화석의 형태로 현존할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