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데릭 톰슨 지음, 이은주 옮김,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많은 사람들은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마야법칙' 즉 '가장 진보적이되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영역 안에 있는 '것을 주라는 데 동의한다. 수많은 통찰력 있는 사람들이 이와 유사한 이야기를 해왔다.
"친숙한 것을 팔려거든 낯설게 하고, 낯선 것을 파려거든 친숙하게 하라." (-8-)


사람들은 '과감한',그러면서도 '이해할 수 있는'범주의 제품에 매력을 느낀다. 즉 '가장 진보적이면서도 수용할 수 있는'제품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 로위가 말하는 '마야' 원칙의 핵심이다. (-87-) 


테트리스는 정사각형 4개를 한 세트로 해 이 4개 조각을 이어 붙여 만든 기하학적 모양의 블록을 이용하는 게임이다. 그래서 '4'를 의미하는 '테트라tetra'와 파지노프가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테니스 tennis' 를 조합해 이름 붙였다. (-104-)


현대인을 열광케 했던 유명한 이야기 대부분이 언제인지도 모를 까마득한 옛날의 설화가 옷만 갈아입고 다시 나온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한없이 실망해야 하느 것일까? 그럴 필요는 없을 것 같다. (-196-)


둘째, 로큰롤의 부상은 그동안 고인 물처럼 활력 없던 미국 문화계를 뒿른들었다. 흑인 음악인들이 창시한 장르에서 백인 배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흑인 아티스트의 재능 착취 행태는 생각보다 훨씬 노골적으로 이뤄졌다. (-296-)


무릇 훌륭한 히트 메이커라면 먼지를 뒤집어쓴 채 어둠 속에 갇혀 있는 아이디어를 대명천지로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할리우드의 주요 영화사는 다음에 내놓을 흥미진진한 이야깃감을 찾아 베스트세러 목록을 열심히 들여다 본다. (-392-)


지금은 상상이 안 될지 몰라도 애초에 미키 마우스는 순진하지도 착하지도 않은 천방지축 캐릭터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캐릭터의 성격이 변하기는 했지만 말이다. 어쨋거나 외국에서 미키마우스는 예술적 창작물로서는 사랑받으면서 동시에 체제나 이념의 선전 도구로 활용될 때는 조롱당하는 매우 복잡한 상징물이었다. 당시 소련은 미키 마우스가 자본주의 체제 아래 노동자의 비참한 모습을 상징한닥로 주장했다. (-482-)


코카콜라, 빼빼로, 초코파이, 맥도날드,스머프,미키마우스, 싸이PSY,방탄소년단의 공통점은 히트상품이라는 점이다. 우리에게 친숙하면서,익숙한 상품으로,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고 있었다.히트메이커스들은 바로 이러한 히트 상품을 만들고 싶어한다. 그들은 시간을 초월하여,소비자에게 사랑받고, 꾸준히 소비될 수 있는 상품을 원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다면,그러한 히트 상품의 특징을 분석하고 있으며, 히트 상품이 왜 히트상품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다.


우리는 매일 매일 수백 수천 종류의 상품이 나타나고 있다.하나의 히트상품을 모방한 비슷한 상품이 지속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등장한다.소위 하나의 히트상품에는 비슷한 동종의 상품이 등장하여, 경쟁을 펼치게 된다.그건 히트상품이 안고 가야 하는 숙명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책에는 우리에게 친숙한 상품은 끊임없이 친숙함을 낯선것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말한다.즉득 친숙함 속에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때 소비자는 친숙한 소비재에 대해서 익숙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으면서, 그안에서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찾기 때문이다.


한편 새로운 히트상품은 그런 전략을 취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패착이 될 가능서이 크다. 기존의 어디선가 본듯한 친숙함이 그 제품에 느껴질 때, 소비자는 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마광수나 고흐가 취했던 예술은 진보적이지만, 친숙하지 않았다.그래서 그들은 생전에 자신의 작품을 소비자에게 인정받지 못한 물행을 낳게 된다. 우리에게 친숙한 신화,전설을 모티브로 한 여러 문학 작품들이 그런 과정 속에 계속 숨쉬고 있는 이유는 그래서다. 돌이켜 보면 히트상품은 소비자의 취향과 추구하는 가치에 딱 들어맞는 하나의 맞춤형 수제 기성복이었다. 즉 수백 종의 상품이 쏟아줘도 소수의 히트상품만이 살아남는 이유는 그래서였다.그들은 기존의 히트상품을 모벙하였지만, 친숙함은 있지만, 경이로움이나 놀라움, 설레임이 없기 때뭄에 히트상품이 되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이미테이션으로 남게 된다. 즉 이 책을 읽게 된다면, 내가 어떤 사업을 하거나 상품을 개발할 때, 히트 상품이 될 수 있는 조건의 디테일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하나 하나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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