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역사가 되다
최문정 지음 / 창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사랑은 세기의 사랑이라 불린다. 그들의 사랑을 반가워하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모두가 그들이 함께하는 걸 의아해했다. 하지만 그들응  세상과 불신을 신뢰와 선망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 레너드 울프는 버지니아 울프의 월경 주기까지 신경 쓸 정도로 버지니아 울프의 정신병을 치료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6-)


세번째 키스는 제 입술에 
무척이나 정중하게 내려앉았습니다.
저는 긍지로 가득차서 그 키스에 응답했습니다. (-26-)


의회,내각,국민은 앨버트를 좋아하지 않았다.외국인이라는 것도 싫은 데다 하필이면 진저리치게 싫어하는 독일인이고, 대영 제국과 달리 이름도 들어 본 적 없는 작은 공국 출신에 격이 맞지 않는 낮은 신분도 싫은데 가난하기까지 했다. 
첫눈에 반한 사랑에 흔들리는 건 내가 아니라 영국이라는 나라였다. (-77-)


소설의 주제는 무거운데다 흥미롭지도 않다.'버지니아는 정치와 무관하게 '정치적 동물'이라는 레너드 울프의 말처럼 버지니아는 사회운동에 적극적이진 않았지만 글을 통해 정치와 사회 문화에 개입했다.버지니아 울프는 글에서 권력, 계급, 폭력, 억압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사회제도와 제도를 분석하고 그 이면에 깔린 상징들을 끊임없이 폭로했다. (-149-)


내 이야기였다.한 구절 한 구절이 내 피를 타고 나의 전 생명을 고양하는 것 같았다. 오랫동안 찾아 헤매던 것을 그 시에서 발견한 기분이었다.나는 신을 버리고 사상을 택했다.무정부주의,사회주의, 국가,법, 감옥, 사제, 재산, 계급이 사라진 세상! 그 세상에선 행복할 수 있었다. (-236-)


그리고 난 세상 모두에게 이름을 알렸다.마녀.사람들은 나를 그렇게 불렀다.그들이 신성시하는 '비틀스'라는 종교를 무너뜨린  마녀.
어차피 난 이미 영국에서 '검은 머리 마녀'라 불리고 있었다.트라팔가광장의 사자상을 흰천으로 휘감고 내 몸과 사자상을 쇠사슬로 묶어 버렸을때부터, "과거의 전쟁과 현재의 전쟁에 복종하지 말라'는 반전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었다. (-342-)


책에는 일곱가지 윅대한 사랑이 기록되어 있었다.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 알렉산드리아 빅토리아 하노버, 애더린 버지니아 울프, 가네코 후미코, 막달레나 카르멘 프리다 칼로 이 칼데론, 오노 요코의 사랑에 대해서 하나 하나 검증해 나가게 된다. 그들의 뜨거운 위대한 사랑이 위대한 역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그들의 사랑은 결코 따라할 수 없고,따라해서도 안되는 위험하고 금기된 사랑이었다.그 위험한 사랑은 우리의 삶의 사랑에 대한 저항의 기준이 되고 있었다.


해가 지지 않은 대영제국을 만든 빅토리아 여왕이 있었다. 책에는 신분의 차이를 뛰어 넘어서서 빅토리아 여왕과 뜨거운 사랑을 하였던 가낭한 이방인 앨버트 대공의 사랑이 그려지게 된다. 영국이라는 독일, 영국의 자부심은 두 사람의 사랑을 결코 허락할 수 없었다. 소위 한국의 여왕과 일본의 가난한 귀족과 결혼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영국 귀족들이 반대를 하고 ,그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빅토린아는 결혼을 성사시켜 나갔다. 하지만 빅토리아 60여년간의 재임기간 동안 그 누구도 영국을 넘볼 수 없었다. 즉 그들 앞에 놓여진 사랑에 대한 장애물이 스스로 자신이 강해지고,나라가 강해질 수 있는 힘이 되었다.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두 사람의 사랑은 너무나도 뜨거운 순수한 사랑의 결정이었다.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준 박열의 문학 속에 자신의 삶이 놓여져 있었으며, 서로의 민족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 금기된 사랑을 하게 된다. 소위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가 되었던 가네코 후미코의 삶은 자신의 20년 남짓의 짧은 삶과 사랑을 맞바꾸게 되었다. 박열과 같이 사형되기를 바랐던 이십대 젊은 청춘은 사랑 앞에서 결코 타협하지 않았고,스스로 으스러지게 된다.


존 레논과 오노 요코의 사랑,시댈르 뛰어넘는 위대한 음악인 비틀즈는 사라졌지만, 그들의 유산은 여전히 우리 앞에 있었다. 그 중심에 서 있었던 존레논과 오노 요코의 사랑은 항상 뜨거운 감자였고,그들의 예술적인 감각은 사랑으로 승화될 수 있었다. 감히 비틀즈 멤버 존 레논에게 사랑을 검증받기를 요원하였던 오노 요코의 행위는 존레논의 죽음 이후 스스로 검은 마녀의 길을 자처하게 되었고, 비틀즈 팬들의 공격을 스스로 감내할 수 밖에 없었다. 사랑이라는 것은 위대하면서, 위험하고, 역사를 바꾸고, 자신의 몸과 사상르 바꿀 정도로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이 책에 나오는 일곱가지 판타지 사랑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또한 이 책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세기의 사랑 영국의 다이애나비와 찰스 황태자의 사랑도 우리는 똑똑하게 기억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