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 팬데믹, 온텍트 창업 시장이 불러온 전환창업의 시대
김상훈 지음 / 아이콤마(주)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98-1.jpg


298-2.jpg


298-3.jpg



전환창업이라 함은 코로나 시대에 생존 가능한 근본적인 피보팅(Pivoting)전략이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과정으로서의 성과 창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의미도 갖는다. (-5-)


예전네 왔던 손님들이 지금은 오지 않는 이유가 우리 가게의 대표 상품 경쟁력이 떨어지기 땜분인지, 단순히 가격저항의 문제인지, 서비스 만족도의 문제인지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장 컨설팅과정에서 주변 고객들을 중심으로 소비자조사를 실시하는 이유다. (-128-)


조루독감, 광우병 파동, 구제역 파동, 메르스 파동, 만두 파동 등등 외식업 시장에는 참 악재도 많다. 그럴 때마다 자영업 사장님들은 피눈물을 흘리면서 폐업을 하기도 하고, 재기를 위해 몸부림을 치기도 했다. (-193-)


시월카페의 운영방식은 참 놀랍다. 별도늬 안주 메뉴는 따로 없다. 그저 술 한잔 시키면 기본 요금에 딸려나온느 안주 두 가지가 전부이다. 기본 요금은 1인당 1,000엔이라고 표기돼 있다. 1인당 1,00엔으로 자릿값,안줏값을 낵로 취향대로 술 한잔 시켜놓은 후 맘껏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셈이다.(-296-)


부동산 중개업소에 가면 사장님들께 꼭 여쭤보는 질문이 있다."요즘 점포 찾는 사람들은 주로 어떤 아이템을 하겠다고 하나요?" 다. 부동산 중개업소 사장님들은 물건을 내놓은 사람이 어떤 아이템을 다루었는지,점포 물건을 찾는 사람들이 향후 어떤 아이템으로 출점할 것이 예상되는지를 훤히 파악하고 있다. (-346-)


몇달 전 불가피하게 중고 텔레비전을 사야하는 상황이 되었고,당근마켓을 통해 중고 텔레비전을 싸게 구입하였다. 내가 구입한 중고텔레비전이 있었던 곳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폐업한 지하 노래방이었다.판매자는 텔레비전 뿐만 아니라, 소파 및 여러가지 집기들을 떨이에 내놓고 있었으며,노래방 인테리어 물건 중 직접 구매한 것은 텔레비전이었다. 그동안 정부의 추경예산이 소상공인앞에 내려와도,그들의 회생에는 별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번 코로나 펜데믹,최악으 상황에서 몸으로 느끼게 되었다. . 그건 지원금이 나오는 시점에도 여전히 고정비가 계속 지출되고, 기존에 투자하었던 자연업자들의 시설비도 회수하기 힘든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지켜보았던 노래방 폐업 사태는 자영업자들의 위기의 한 단면이었던 것이다. 대면사회에서,비대면 사회로 나아가면서, 기존의 게임의 법칙이 전혀 들어맞지 않게 된 상황을 보고 말았다.그리고 600만 자영업자들의 총체적인 위기를 느끼고 말았다.위기 속에는 틈새전략이 있으며, 그 기회를 잡는 자들미 성공의 길이 열릴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600만 자영업자들이 펜데믹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영업자 스스로 자신의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문제점을 분석해 나갈 필요가 있다.그건 책에서 언급하는 전환창업으로 나아가는 것이면서,스스로 변화를 모색하는 과정 속에 있었다.즉 자영업자 스스로 코로나 펜데믹과 같은 최악의 상황을 미리 파악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펜데믹,언택트,비대면에 최적화된 사업, 최악의 상황에서도 살아남은 아이템과 트렌드를 읽어나갈 필요성이 크게 도두라지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소위 그동안 먹혀들지 않았던 소수의 스몰 비즈니스, 소자본 창업을 통해서, 자영업자 스스로 살아남는 방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며, 일본이 추구하는 아이템의 변화,자엽업의 생존전략은 한국에 도입할 수 있기에 충분한 매리트가 있다. 즉 우리 스스로 사업의 규모를 상황과 현실에 맞게 줄여나가면서, 일본의 강점, 100년가게, 노포가게로 바꿔 나가는 것이다. 즉 법과 제도의 변화 뿐만 아니라, 작게 시작하여,그 상태를 유지한다면, 사회적인 트렌드의 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으며, 자영업자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사회의 분위기 안에서 각자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 나가는 것, 제살 갂아먹기식의 외식업은 코로나 펜데믹과 같은 상황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업종의 변화,규모의 축소,직원 구조조정과 같은 방법을 통해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나가며, 상황에 맞는 자영업 생존 피봇팅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