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국내최초 초판 무삭제 완역본 ㅣ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월
평점 :
우리는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 하지 말고,눈앞에 분명히 놓여 있는 것을 행해야 한다. (-25-)
주어진 환경 자체기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수는 없다.우리의 감저은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 즉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달렸다.예수는 천국이 우리 안에 있다고 말했다.그렇다면 지옥도 마찬가지다. (-111-)
"네가 다친 이유는 몸에서 힘을 빼는 법을 몰랐기 때문이란다. 너를 몹시 낡아서 쭈글쭈글한 양말이라고 생각해보렴. 자,이리 와,어떻게 하는지 보여줄께."(-281-)
"매일 아침마다 자신을 격려하세요.많은 사람이 비몽사몽인 채로 돌아다니는데, 잠에서 깨려면 몸을 움직여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쯤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하지만 아침마다 우리를 자극해서 움직이게 만드는 정신적 운동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아침마다 자기 자신을 격려하세요." (-305-)
"지금부터 두 달만 지나도 이 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게 될 텐데 지금은 왜 걱정하는 걸까? 두 달 후에 갖게 될 자세를 지금 가져보는 건 어떨까?" (-361-)
데일카네기는 1888년 에 태어나 1955년 세상을 떠나게 된다.그는 1912년 그 당시 대중에게, 사람들 가의 인간관계에 대한 책들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직접 책을 쓰게 된다. 인간과 인간 사이에 지켜야 할 조건, 서로에게 정확하세 무엇이 필요하며,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암묵적인 조건에 대해서 서술하게 되었다.그의 대표작으로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성공대화법이 손꼽히고 있는 이유다,그 세가지 책 중 현대지성에 나온 책은 <자기관리론>이다.
21세기 지금 현재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자기관리는 나의 인성이나 도덕,윤리,책임과 의무를 생각하게 된다.하지만 카네기가 처음 이 책을 썻을 때 목적은 사람들이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론에서 출발하였다. 나 스스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서,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배움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걱정을 앞당기지 않는 것,현재 후회의 순간에서 나를 분리시키는 것, 그래서 후회와 자기관리론은 서로 이질적이면서, 연결되어 있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우리의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후회라는 것은 어떤 이유로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다. 후회의 밑바닥에는 걱정, 미움,상처,의혹, 질병, 어둠,슬픔,혐오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자기 비판을 서슴없이 하는 이유도 그런 이유다. 즉 자기관리의 목적은 나 자신의 근본적인 변화에 있으며, 후회의 또다른 형태들을 사랑,용서,믿음, 희망, 광명,기쁨으로 바꿔나가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우리에게 익숙한 부정적인 가치들을 자기관리를 통해서 긍정적으로로 바꿔 나가는 것이며,그 안에는 반드시 나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가 함께 해야 한다. 즉 슬픔이나 아픔이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하는 것, 걱정을 앞당기지 않는 것, 내 삶에 말과 생각,감정이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 깨닫는 것, 그것이 카네기가 강조하는 <자기관리론>의 핵심이며, 현재의 부정적인 나를 인정하고,미래의 새로운 긍정적인 나로 탈바꿈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