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는 사람들 - 언제 어디서든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사람들의 비밀
파는 사람들 지음 / 북스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때 '판다'는 자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다는 뜻이자 이제까지 꾸준히 파고 들었던 무엇이기도 합니다.'파는 힘'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지치지 안고 파고들 때 생깁니다. 이 책의 제목을 '파는 사람들'이라 지은 이유입니다. (-6-)


이 문제는 '한식'을 파는 이유와도 연결됩니다. 제가 한식을 택한 이유는 생존 때문이에요. 유행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편하게 먹을 수 있다 보니 우선 손님 수가 달라요. 양식 먹는 횟수를 평균적으로 꼽아보면 한식보다 훨씬 적거든요.(-72-)


굶어서 빼기보다 이왕이면 건강하게 제대로 ,그러나 과식하지 않고 ,먹자는 것이다.이런 니즈를 고려해 좀 더 직관적인 이름을 궁리해 '슬림쿡'이라 지었다. (-110-)


네이버에 '닭백숙'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닭백숙 끓이는 법'이다. 백숙은 집에서 만들어 먹는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에, 간편식을 추구하는 시대적 분위기에도 직접 조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157-)


장사가 잘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다. 음식, 맛,입지, 가격, 공간디자인(인테리어, 익스테리어 ),접객 서비스,브랜드 유명세 등 언뜻 생각해봐도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물론 그중 가장 중요한 건 음식이다. (-209-)


대한민국에서 ,먹는 것은 아주 중요한 삶의 의미이다. 일제시대를 넘어서서, 지금까지,배고품속에서 살아온 지난날이 많기 때문이다. 돌이켜 보면, 밤과 관련한 문화가 많고,언어 속에서 먹는다는 표현이 다양하게 쓰여지는 이유는 그런 이유에서이다.외식 문화가 정착되었고, 사람들이 서로 모이기 시작하였다.인간관계의 대부분이 먹는 걸로 시작해서 먹는 것으로 끝나는 이유는 그런 사정 때문이다. 하지만 2020년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은 우리의 문화를 바꿔야 할정도로 강력한 데미지 효과가 있다.외식 업계 대부분이 적자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들의 삶이 위태로워지게 된 것은 우리의 외식 문화 대부분이 대면 접촉의 음식힉 문화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많은 삶이 검증을 거치게 되었으며, 사람들은 서로 모이는 것을 조심스러워하고 있었다. 이 책에서 동네 맛집에서, 온라인 쇼핑몰까지 , 다양한 먹거리에 대해 논하고 있는 이유, 먹는 것이 파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열두 사람이 나와서 파는 것은 열두가지다. 위로,시간, 자부심, 로망, 시스템,밸런스, 기준,상권, 꾸준함, 호기심, 문화,어울림을 팔고 있으며, 자영업을 하는 이들이라면,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검증해 나가야 할 때이다. 즉 이 책에서 나는 무엇을 팔고 있으며,무엇을 팔아야 할 것인가 고민할 때,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파는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어의 본질,정체성,컨셉,아이템 등등 사업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스스로 찾아가야 할 때이다. 내가 무엇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왜 팔아야 할 것인가도 생각해 보아야 할 때다.진정성과 친절은 끝없이 해도 끝나지 않은 파는 것에 대한 기본 요소이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할인을 해도 식당에서 사람들이 모이지 않을 때, 그릇이 아닌 도시락 포장으로 바꾸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물류와 유통에 있어서, 변혁이 나타나고 있었다,온라인과 택배 의존도가 높아지고, 라면이나 도시락과 같은 음식 문화가 증가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말이다.자신의 현재의 문제를 스스로 바꾸지 않으면, 강제로 바뀔 수 있는 ,그러한 펜데믹 시대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