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보 교장입니다 - 초보 교장입니다만 아이 사랑과 교육만큼은 베테랑입니다
한선희 지음 / 리더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교장이 되셨어요?
학교에는 교장이 최고라던데 교사들이 쩔쩔매지요?
엄마가 교사였으니 아이들이 공부를 잘했을 것 같아요,
교사로서 받은 축복은 무엇인가요? (-7-)


2019년 8월 7일 교장 발령이 난다는 소식을 들었다. 연수에 참여하여 강의를 들으면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다. 교장 발령은 이미 결정된 사실이고 어디로 발령이 날지가 너무궁금했다. (-17-)


장학이가 온단다.
드디어 장학이가 왔다.
우리 샘이 웃으신다,
내일도 왔으면 좋겠다.

다임교사가 평소에는 엄격하고 무서웠는지 장학사가 나올때만 웃는 얼굴로 수업을 하고 대하는 것을 빗대어 시로 쓴 것이다. (-79-)


하얀 목장갑을 끼고 왼손에는 물 휴지를 들고 순례의 길을 너선다.나의 별명은 '하얀장갑'이다. 교사들이 나를 볼 때마다 하얀 장갑을 끼고 돌아다닌다고 하여 붙여준 별명이다. (-120-)


내가 할 일은 교장실에서 외롭지 않게 지내는 것이다. 누구든지 들어올 수 있도록 교장실 문에 노루발을 달고 열어놓았다. 학생들 몇 명이 지나가며 '여기가 교장실이구나"하며 고개를 쏘옥 들이밀고 들여다본다. (-187-)


부모는 자녀의 평안한 삶을 원한다. 고난과 역경을 만나지 않고 걱정없이 살아가길 바란다.그래서 자녀가 궂은 일과 작은 풍랑이라도 만나면 바람처럼 나타나 대신 해결해 준다.자식앞에서는 목숨도 아깝지 않은 듯 행동한다. 이것은 배워서 익히는 게 아니라 본능이기 때문이다. (-261-)


나의 기억 속에 세 분의 선생님이 계시다. 한 분은 국민학교 6학년 담임선생님이며,지금은 시골 초등하교 교장 선생님으로 계시고 있다.학교 다닐 적 총각선생님의 그 모습이 아련하게 기억되었는데,어느덧 퇴직을 앞둔 교장선생님이 되셨다.그리고 중2 때 영어 선생님이었다.졸업 후 결혼식을 함께 했던 그분, 그리고 이후 장학사가 되었다고 하셨다.마지막은 중2 때 도덕 선생님이다. 지금은 구미의 모 중학교에서 평교사로 계시면서,아이들을 위한 책임을 다하고 있었다.이 책을 일고 싶었던 이유는 바로 그 세분의 삶을 지나온 저자의 삶이 궁금해서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바로 나의 지인의 근황이 궁금하였다. 한 학교의 전체의 최후의 보루, 교장선생님은 어떤 역할인지 갸늠하지 못하였다. 우리 세대가 생각하는 보편적인 교장선생님은 엄격함과 어려운 분으로 인식되고 있었기 때문이다.교장 선생님이 호출하면,나에게 어떤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 아닌가 미리 걱정하던 시기를 살아왔다. 선망하면서,무서운 존재였기 때문이다. 권위의 상징이며, 누구나 동경하는 위치,교장 선생님도 고독하고, 외로운 사람일 뿐이다. 이 책에서,경기도 오산 원동초등학교 교장선생님으로 부임받은 한선희 교장 선생님은 인자함과 솔선수범, 아이들과 격없이 지내면서, 포용과 섬기의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었다.특히 아이들의 호기심이 사라지지 않도록, 교장실을 개방하고 있는 열린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교장 선생님이 되려면,여러가지 루트가 존재한다.그리고 교장 임기는 4년이다. 먼저 장학사가 되면, 교장선생님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초등학교나 중하교에 장학사가 뜨면, 평교사 선생님이 교실 내부를 청소하고, 교실 바닥을 닦았던 그 추억의 순간이 주마등처럼 지나가고 말았다. 학교 전반을 책임지는 위치이면서,한편 교무실과 행정실의 소통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하는 교장의 책임에 대해서,새로운 시험대가 오르게 된 것은 코로나 19 펜데믹이다. 즉 개학하는 시점에 학교에 아이들이 올수 없는 상황,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교육방식으로 인하여 교장의 책임과 의무와 역할이 더해진 것은 사실이다. 교내에서 일어난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는 때때로 인터넷에 문제의 학교로 찍힐 수 있는 순간이 나타날 때도 있으며, 그로 인해 4년 임기의 교장이지만, 학교에서의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잊지 않았다.저자는 초등하교 교장으로서, 아이들에게도 배워야 하며, 학부모에게도 배워야 하며, 교사에게도 배워야 하는 위치에 놓여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