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꼭 알아야 할 스포츠 윤리
로버트 L. 사이먼 지음, 김태훈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츠 윤리는 단순히 체육지도자들의 비행을 억제하는 형법 조문 같은 것이 아니다. (-11-)


예컨데,약물 복용,승부 조작, 스포츠 도박, 인종차별, 성차별, 편파 판정, 연고 의식, 승리 지상주의, 스포츠의 상업화, 속임수 ,선수들의 운동 참여와 학업의 균형 등 매우 다양하다. (-11-)


어떤 야구 투수는 상대 선수들이 홈플레이트 가까이에 '완강하게 버티고' 서 있지 못하도록 하고자 계속하여 홈플레이트 안쪽으로 볼을 던진다. 전략이 먹혀들지 않으면, 그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다음 타자에게는 고의로 몸을 향하여 공을 던진다. (-103-)


어떤 물질이 운동 경기력에 합법적으로 영향을 주고 어떤 물질이 위법으로 영향을주는지를 구분 짓는 완벽한 경계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마도 경기력 향상 약물과 건강 식단, 저항력 또는 근력운동을 구별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180-)


사실을 말하면, 이런 개혁이 도입될 가능성은 별로 없다.어쨋든 ,그것은 최고의 대학 대항 운동경기와 학업의 양립 가능성을 증진하기 위해 취해질 수 있는 사례를 단지 모아본 것이다. (-271-)


물론, 운동선수들은 개인적으로 다른 일반 시민처럼 어떤 주요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흫 공개적으로 말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 (-282-)


그동안 어떤 스포츠 경기든지 간에 스포츠 윤리에서 벗어난 적이 없었다.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마라톤 조차도 말이다. 지도자의 자질 뿐만 아니라,선수 개개인의 문제까지 사회적인 문제, 도마에 오르내린 적이 있었고,승부조작 뿐만 아니라 선수와 지도자 간의 성추행,성폭행,체벌 등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문제거 우리 앞에 놓여지고 있었다.그럴 때마다 뉴스 언론의 단골메뉴처럼 떠오르게 되었고,우리 사회의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스포츠 윤리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다.이 책은 바로 그런 부분에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책은 우리 사회에 스포츠 윤리의 중요성과 여러가지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었다.소위 마라도나의 신의 손도 스포츠 윤리에 오를 수 있고, 권투 선수 타이슨이 상대 선수의 귀를 문것도 마만가지였다.루이 암스트롱 또한 약물로 인해 선수 자격과 그동안 그가 쌓아올린 명성도 한 순가에 무너지게 된다.그 종에서 가장 스포츠 윤리와 엮여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는 야구이다.


야구에서는 빈번하게 승부조작이 일어날 때가 있다.소위 스포츠 도박사에 의한 선수 매수와 승부조작이다. 즉 투수의 공 하나에 모든 운명이 결정될 때, 그 한순간 승부조작의 유혹에 빠져들게 된다. 또한 투수가 타자의 비매너적인 행동에 대해서 ,빈볼로 응수하는 것에 대해서,야구의 관행처럼 여거지는 미묘한 스포츠 윤리의 경계선에 있었다. 또한 지금처럼 야구가 시스템화 되지 않았던 1980년대, 모 포수가 상대 타자의 심리를 흐트리는 다양한 제스처,포수의 사인을 훔처보는 행위를 본다면, 우리가 이기기 위해서 집착하는 행동들이 스포츠 윤리의 다양한 사례였다.


그리고 스포츠윤리에 단골처럼 올라오는 것이 선수 폭행, 성폭력, 성추행이다. 소위 지도자가 선수에게 저지르는 사회적인 문제들, 올림픽 선수가 용기를 내어서 인터뷰를 하였던 과거의 사례도 있다.책에는 스포츠 윤리가 될 것 같지 않은 부분도 스포츠윤리에 해당될 수 있다고 말한다. 수영선수의 기록을 높이기 위해서, 전신수영복을 입는것, 야구선수의 공의 반발력 축구선수의 축구공과 복장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다. 우리의 다양한 스포츠 윤리는 어떤 형태인지 알아가면서, 스포츠 윤리의 경계까지 하나 하나 정리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