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경록 공인중개사 한방에 합격 기본서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ㅣ 2021 경록 공인중개사 기본서
중진출제위원(급)저자그룹.경록 부동산학교육연구소 지음 / 경록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부동산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과 토지 거래 관련한 모든 거래를 중개하는 일을 도맡아 하고 있으며,과거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없었던 그 시절 , 떳따방이 간헐적으로 나탄암으로서 생겨나는 부동산 투기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또한 부동산에 대한 전문적이지 못한 소비자의 권리를 보장해주기 위해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신설되었다.공인중개사는 일년에 한 번 치는 시험으로서, 1차 시험으로 부동산학 개론과 ,이 책에서 다루는 민법 및 민사특별법을 다루고 있었다.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할 때,민사 과목에 비중을 높여나가면서,민사특별법에 대한 이해를 덧붙인다면,높은 배점의 점수를 취득할 수 있고, 원하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민사 및 민사특별법은 부동산 거래의 핵심이기도 하다.그만큼 건물이나 토지 거래에 있어서 각각의 부동산에 대한 권리이동 및 권리소멸과정에서 소유권 분쟁이나 관리에 있어서 생기는 흔한 갈등이 생길 여지가 충분히 존재하고 있다.이 책에서는 민법총칙(법률행위),물권법,계약법,민사특별법을 다루고 있으며, 매매, 임대, 경매 과정에서 생기는 부동산의 권리에 대한 이해관계 및 점유에 대한 강제 해제 뿐만 아니라 주택 임대차 보호법 및 상가 건물 임대차 보호법처럼,소비자나 상인들이 건물주에 의해서 생기는 법적인 소송 문제 뿐만 아니라 민사에 대한 이해흫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면밀하게 공부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었다.
책에서 다루고 있는 민사특별법은 가등기나 본등기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 법률해석을 도와주고 있으며, 공동주택과 같은 집합건물의 소유권과 관리에 있어서 생길 수 있는 대지 사용권 및 법률적으로 시시비비가 가려질 수 있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더 나아가 층간소음, 누수 및 화재, 겨울철 생기는 얼음 동결현상과 같은 공동주택에서 생기는 흔한 문제에 대한 법적인 해결방안을 도와주고 있었다.더 나아가 상가건물의 경우, 하나의 건물에 대해서 공동명의로 되어 있을 때 생기는 분쟁, 건물 소유주와 토지 소유주가 다를 때 생기는 분쟁들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부동산 공인중개사 출제시험으로 나올 수 있는 핵심 부분들을 하나 하나 체크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