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변화와 성장에 미쳐라 - 내 삶을 바꾼 열정과 믿음의 힘
진계중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초등학교 들어갈 때까지 자란 '조도'라는 곳은 논과 밭,그리고 산이 있는 전형적인 농촌이었다. 60여년 전의 일이지만 어제 일처럼 추억이 생생하다. 동네 아이들과 논두렁을 지나면서 회초리 같은 나뭇가지를 가지고서 개구리를 때려잡았던 기억이 난다. (-15-)


배정은 선생님의 기대와 관심에 보답해 드리고 싶은 마음,그리고 내 꿈을 꼭 이루리라는 다짐으로 중학교 1학년 동안 전교 1등의 자리를 한 번도 놓치지 않았다. (-58-)


목포중학교에 가고 싶었으나 그 당시 새로운 신설학교가 생겼다. 천주교에서 운영하는 미션 스쿨인데 이름이 마리아회 중학교였다. 이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면 외국 유학까지 보내준다는 소문이 있었다. 또한 하교 시설은 최고급이었다. 당시 우리나라에는 수세식 화장실이 있는 학교가 하나도 없었는데, 이 학교가 화장실이 수세식이었다. 또한 미국 신부님들이 영어를 직접 가르쳤다. (-79-)


1조 : 하루 300자 이상의 영어 일기를 쓴다.
2죄: 하루에 성경 1장을 영어,일어,중국어로 소리 내어 읽는다.
3조: 하루에 한 번 사명 선언문을 종이에 적는다.
4조: 할일 목록(Do List)을 매일 작성하고 두 번 이상 점검한다.
5조:하루에 5분씩 20년 후의 나의 모습을 마음의 눈으로 본다.
6조:하루에 50페이지 이상 책을 읽는다.
7조: 매일 3KM 를 뛰면서 3개 외국어 정복에 대한 의지를 불태운다.
8조: 윗몸 일으키기를 매일 100번씩 하며 100개 나라를 여행할 의지를 다진다.

이 '강교수 비전스쿨'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을 찾도록 도와주는 좋은 훈련 프로그램이다. (-150-)


그러나 기억하라.돈을 위해 내가 일하는 그것은 한계가 있다. 나이가 들어서 퇴직하거나 ,사고로 인해서 더 이상 직장이나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두게 되면 그때부터는 모든 수입이 끊어지게 된다.그러나 세상은 바뀌었다. 그리고 우리의 생각에도 전환이 필요하다., (-263-)


살면서 우리는 삶과 죽음을 동시에 마주하게 된다. 나의 부모님이 살아온 삶의 궤적, 그리고 나의 삶의 궤적,더 나아가 내 자녀의 삶의 궤적이 존재한다. 대한민국은 이 각각의 삶의 궤적을 공유하지 않고, 서로 단절되어 있다.부모님의 어릴 적 삶을 자녀들이 기억하지 못함으로서,서로 화해하지 못하고,서로를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다.그럴 때,우리에게는 에세이 라는 대안이 있으며, 누군가의 에세이를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나의 부모님의 삶을 깊이 반추해 나갈 수 있다.이 책을 읽으면서,나의 부모님의 삶이 어떠했는지 알아가게 되었으며,부모님의 삶의 희노애락을 짐작하게 된다.부모님의 고통과 아픔,상처를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목포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천주교 설립 중학교에 들어가게 되었다.그리고 고등학교는 서울의 명문 학교에 시험을 쳐서, 네번째 만에 휘문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영어에 대한 자각이 충분하지 않았던 1960~70년대,영어가 대한민국을 바꾸고,자신의 꿈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을 저자는 예측하였으며,세개의 언어를 통달하겠다는 목표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를 마치고, 영어 선생님이 되어서,학생들을 가르쳤던 저자는 어느날 목회와 관련한 일을 할 기회를 만들어 나가게 되었다.성경에 대한 깊은 깨우침 속에서 신학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고,목사로서 새출발을 하게 된 것이다. 저자릐 인생의 전반기와 후반기를 보면, 목포에서 시작하여,서울에서의 삶으로 이어지게 되었으며, 꿈을 완성시키기 위한 자기 사명감이 있었다.꿈이 있으면, 목표가 있고,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이 존재한다. 유혹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꿈과 관련한 성경과 운동을 통한 심신단련을 지속적이면서,반복적으로 하게 되었다. 어릴 적 자신이 존경하는 선생님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서,남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였고, 성실한 삶을 살아오게 되었다. 변화와 성장,그리고 배움이 스스로의 노후가 될 수 있다는 깊은 자각을 항상 잊지않았으며, 실천과 행동으로서 자신이 만든 비전을 현실로 바꿔 나가게 된 것이다.남들이 해줄거라고 기대하지 않고,스스로 무엇을 해 나가야 하는지 깨닫는 것,그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와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는 것,그것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명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