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계! 내가 좀 알려줘?
위성백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동호회는 라켓 6개를 90만원에 판매하였으나,외상매출 15만원을 제외하고 현금은 75만원만 유입되었다.그러나 회계상의 수입은 90만원이라고 기록되었다.(-13-)
현주가 재고자산 회계처리를 위하여 첫 번째 할 일은, 창고에 있던 재고 중에서 몇 개가 팔렸고 몇개가 남아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재고의 입고와 출고가 일어날 때마다 상시적으로 기록하였다면 이를 이용해 재고자산을 파악할 수 있는데, 현주는 이 방법을 상시기록법(perpetual inventory method)이라 이름을 붙여 보았다. 다른 회계학 서적에서는 계속기록법 등으로 불린다. (-54-)
자본은 자본금과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구성된다. 자본금은 납입자본 중 액면가로 평가한 금액을 말하며,액면가약을 초과하는 부분은 자본잉여금이다. 자본금 변동인지 자본잉여금 변동인지 애매한 부분은 자본조정으로 처리한다. 따라서 자본의 변도은 자본금,자본잉여금,자본조정, 이익잉여금,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구분해 볼수 있으며, 자본 변동푠은 이들 항목들의 1년간 변동내역을 보여주는 표이다. (-158-)
자기자본수익률을 결정하는 첫 번째 요인은 재무레버리지이다.사람들은 사업을 할 때 내 돈을 종잣돈으로 삼아 지렛대를 이용하여 돈을 더 빌려서 사업규모를 크게 하는데,이처럼 내가 투입한 자본 대비 돈을 더 빌려서 자산을 얼마만큼 마련했느냐를 재무레버리지라 한다. 같은 수익이라 할 때 재무레버리지가 높다면 자기자본 대비 수익 비율이 높은 것이다. (-190-)
이 챡은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서 꼭 필요한 회계학의 기초를 이야기하고 있다.그건 기업활동을 할 때, 제무재표표를 만들어야 하며,그 과정에서 기업 경영전반에 회계처리를 별도로 하게 된다. 즉 기업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것,지출과 매출을 파악하고,수익률은 어느정도인지,무형자산과 유현자산에 대해서 ,경영과정에서 재고는 얼마나 쌓여 있고,빚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회게를 통해서이다. 물건을 판매하였지만,결제대금은 다양한 형태로 들어올 수 있다.,가장 보편적인 형태가 현금이며, 카드나 채권,그리고 여러가지 무형,유형자산으로 얻을 수 있다.그럴 때 회계처리를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자본이 어디로 빠져나가는지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즉 기업의 경영 활동에서 부실이 생기는 이유는 회계처리를 해야 하는 순간 회계처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그럴 때,우리는 분식회계라 하며, 매출과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지출이나 인건비,고정비용을 회계처리하지 않음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기업 파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즉 이 책은 회계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어서,경제의 가치를 명확학데 이해할 수 있다.가계의 활동을 파악하는데 ,가계부를 활용하는 것처럼,기업에도 회계라는 가계부가 존재한다. 회계는 재무재표표를 통해 기업의 재정 건정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사업을 확장할 것인가,아니면 투자를 축소할 것인가,인건비를 올릴 것인가,낮출 것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돈의 흐름이 원할하게 하려면,돈이 막히는 곳과 흐르는 곳,새는 곳을 파악하는데 회계가 기본 도구이며, 주식 투자자는 기업의 회계자료를 통해 투자를 할 것인지 말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