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팔로워 마케팅 - 한 달 만에 달성하는
브렌단 케인 지음, 임경은 옮김 / 북아지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떻게 방문자 체류시간을 이토록 끌어올릴 수 있었을까? 바로 팬들에게 사이트에 머물 이유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테일러 스위프트가 한께번에 소통할 수 있는 팬 수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대신 팬들 간의 소통에 활기를 불어넣기로 했다. (-20-)


창의력을 발휘해서 제품 구매자와 메시지 공유자의 연결에 직접 발 벗고 나서야 한다. 제품이나 브랜드의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팬을 확보하고, 소셜 미디어 구독자의 수와 판매 실적도 동시에 높일 수 있다.(-68-)


소셜 리스닝은 디지털 세계에서 오가는 대화를 모니터링하여 온라인에서 고객이 특정 브랜드, 인물, 업체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의 차별화에 도움이 될 피드백을 수면 위로 끌어놀리는 데 사용된다. (-108-)


인플루언서 플랫폼에서는 비즈니스,금융, 여행,피부관리,음식 등과 같이 카테고리를 나눠 해당하는 인플루언서를 검색할 수 있다.모든 분야에는 관련 카텍고리가 있으며 위치, 플랫폼,브랜드,유명인,게시 빈도,프러필 유형,최근 게시물,팔로워 수 등으로도 분류할 수 있다. (-155-)


1.나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2.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3.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4.5년밖에 살 수 없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5.1년 밖에 살 수 없고,그동안 내가 마음먹은 것은 뭐든 성공한다는 보장이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239-)


과거 싸이월드가 있었고, 다음 블로그, 세이클럽, 프리첼,네이트온이 있었다.그들은 지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왓츠앱의 원형이었고,PC기반 소셜미디어였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그때는 그들의 방문자수,조회수가 비즈니스로 활용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10만 팔로워가 있어도,그것이 당사자의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모바일 플랫폼이 탄생되면서,비즈니스모델ㄹ이 바뀌었고,새로운 형태의 수익률이 만들어졌다.


유투브는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유투브 동영상 플랫폼은 광고기반 플랫폼이며, 소비자의 유입과 조회,구독자 수가 어느 정도 올라가게 되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구글이 만들어낸 독특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며, 100만 팔로워가 된다면, 그 과정에서 새로웅 수익모델을 만들어 내는 것 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도 키울 수 있다. 즉 어떤 것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고, 자신의 팔로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다양한 영감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낸다. 100만 팔로워는 경쟁자를 물리칠 수 있는 좋은 스펙이 된다. 좋은 대학, 돈많은 부모가 있을 때,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면,지금은 팔로워 100만이 되는 인플루언스는 그들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왓츠앱과 같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에서 100만 팔로워는 기업이 인플루언스에게 투자할 수 있는 협상의 조건이 될 수 있다.그럴려면 그들은 팔로워에게 무엇을 주고,받아야 하느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구독의 이유를 명확하게 알고,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표적 잡단에 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를 제공할 때, 팔로워수를 늘릴 수 있으며,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조건과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