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학교의 탄생 - 스마트폰 종족을 위한 새로운 학교가 온다
최승복 지음 / 공명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44-1.jpg


244-2.jpg



기간의 설계와 운영체제의 특징, 지식의 성격 변화,주요 교육-학습 빙법 변화 등의 측면에서 근대학교가 어떤 상황에서 무슨 목적을 가지고 설계되었는지 다시 살펴보고 ,근대 산업사회에서 설계된 근대학교는 디지털화되고 네트워크화된 멀티미디어 지식과 정보에 기반한 현대사회에 더 이상 효용성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점을 확인하려고 한다. (-16-)


지금 우리는 밀레니얼 세대를 통해 지식정보의 생산, 전달, 저장 ,학습,재생산의 과정이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일상을 목도하고 있지만, 그에 맞는 교육기관, 사고방식, 학습법, 지식관리법 등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바가 없다.이 자에서는 간력하고 거칠지만 내가 생각하는 새로운 세대, 밀레니얼 세대, 포노 사피엔스들의 새로운 학습법에 대해 몇 가지 특징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95-)


디지털 네트워크 지식정보 세상은 전혀 다른 구조와 운영원리를 요구한다. 이제 밀레니얼은 지식이 어디에나 있고(ubiquitous),분산(decentralized)되어 있지만 모두 연결되어 (connected)있기 때문에, 지식정보 세계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공간을 요청한다. 그래서 포노 사피엔스들은 책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안광(眼光)이 지배(紙背)를 철(綴)하다'나 독서백편의자현(讀書百遍義自見)','위편삼절(韋編 三絶)'과 같은 말들은 그들에게 그저 헛소리로만 들릴 뿐이다. (-128-)


이들의 학습은 교사에 의해 전달되는 지식과 기술을 통해 사회화되는 과정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관계 맺기를 통해 얻는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상호협력하고 충돌과 긴장을 조정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개인화'하고 '주체화'하는 과정이다. (-200-)


위에서 결정하여 아래로 내려 먹이는 관료적 결정과 공문에 공문을 이어서 만드는 지시와 명령 체계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위해 필요한 일을 시군구 교육청이 지원하고, 좀 더 어려운 일은 시도 교육청이 지원하고, 더 중요한 일은 중앙 정부가 책임지고 풀어주어, 교사와 학생이 모두 즐겁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258-)


21세기에 태어난 이들을 밀레니얼 세대라 한다. 그들은 태어나면서,디지털 세계를 마주하면서 성장하였다.손에 스마트폰을 만지고,작동하며, 게임을 즐겼던 세대이다. 그들 앞세대가 해왔던 경험과 생활패턴이 밀레니얼 세대에게 먹혀들지 않고,이질감을 느끼는 이유,세대 간에 충돌과 반목이 생기는 이유는 그래서였다.저자는 밀레니얼 세대를 포노사피엔스라 말하고 있으며,그들에게 맞는 교육방식은 어떤 형태인지 알게 해주었다. 


그들에게는 이제 성문종합 영어식의 교육은 먹히지 않는다.국민교육헌장을 달달 외우지 않는다. 소위 기성세대가 배웠던 공부방식을 이제 포노사피엔스에게 먹어들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현상이다. 학교 교내에서 공문이 내려오고, 그에 따라서 아이들의 진학과 진로를 결정하는 방식은 ,제3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교육방식이다. 암기하고, 독서를 즐기는 교육이 이제 점점 더 사라지고 있는 현상 안에서,우리의 교육방식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하였다.


즉 개인화된 교육방식, 융합 교육, 더 나아가 어른들이 선택하는 교육이 아닌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교육이 우리가 요구하는 미래의 교육이 필요하다.이 책게서 강조라고 있는 미래의 교육은 실천역량을 키우는 교육이었다.여기서 실천역량이란 유연성, 기업가 정신,적응성, 혁신성, 자기주도성과 같은 ,제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교육이다.즉 근대사회에서 우리가 강조해왔던 복종과 순종,지시와 명령이 익숙한 산업사회에 적합한 암기 교육은 이제 먹혀들지 않는다.지도를 들고 다니지 않고, 타자기를 쓰지 않는 세대, 종이책보다는 전자책이 익숙하고,유투브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세대에겐 그들에게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암기가 아닌 응용력과 적응력을 높여 나가는 것, 관료적인 것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일을 하는 것, 연결과 네트워크화된 세상에 최적화된 교육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는 그들에게 맞는 교육의 방향성과 잎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교육의 전환점은 어떠해야 하는지 하나 하나 체크해 나가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