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시그널 - 글로벌 아이돌을 설계하다 케이팝 산업에 대한 모든 것
윤선미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42-1.jpg


242-2.jpg


242-3.jpg



특히 그룹명이나 로고 디자인은 아티스트 앨범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것들이다. '아이돌의 그룹명이 뭐 그리 중요하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 예전에 유명했던 아이돌 그룹이 공연을 하는데 본인들의 이름을 사용하지 못해 분쟁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다. 이게 다 이름 때문에 벌어진 일인데 상표에 대한 권리를 갖비고 있는 사람이 아티스트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룹명을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었다. (-410)


방송에 출연하는 경우 단독 출연이 아닌 이상,아이돌은 수많은 출연자들 중 한 팀이기 때문에 제약이 많다. 반면 쇼케이스는 기획사가 주체가 되어 제작하기 때문에 기획사, 아티스트가 원하는 콘셉트와 무대를 온전히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97-)


무조건 '팔기'보다 먼저 내 아티스트를 '어떻게 알릴지'가 더 중요하다.때로는 대중의 요구나 취향,회사의 생각보다 아티스트가 가진 생각과 가치관, 살아온 삶에 대한 이야기 또는 메시지가 더 강력한 무기가 된다.이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168-)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화려하고 웅장한 무대는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스태프들에게도 상위 몇몇에게만 허락된다. 어떤 가수는 올림픽 체조 경기장(약 15,000석)을 채우는 것이, 또 다른 그룹은 고척 스카이돔(약 2만 명)이나 잠실 주경기장(약 4~5만명)에서 공연하는 것이 최종 목표인 경우도 있다. (-184-)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제공한 <2019년 음악산업백서>를 보면 음원을 유통하는 유토상레 더 많은 수익이 돌아간다는 것을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아이돌 기획사는 음악 제작업에 포함되고 유통사는 온라인 음악 유통업에 해당한다. (-213-)


HOT,GOD,신화, 핑클, SES,원더걸스 등등 우리에게 익숙한 1990년대 아이돌 1세대가 있었다.그리고 밀레니엄 이후 소녀시대,브아걸,동방신기가 나타나게 되었다.그때까지만 하여도 한류의 KPOP 시장은 동남아, 일본에 한정되어졌다.지금은 남미 뿐만 아니라 유럽과 북미 시장까지 항류 열풍이 불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싸이와 방탄소년단이 있었다.방탄소년단은 그동안 SM,JYP,YG 엔터테인먼트로 대표되는 한국의 빅 3대기획사를 제치고, 방시혁 대표가 이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두각을 이루게 된 좋은 케이스였다.


나의 경우 과거 소녀시대의 팬이었고그들의 노래와 언터테인먼트 적인 요소를 좋아하게 되었다.하지만 독서에 몰입하면서, TV 와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었으며,최근 유명한 가수나 방송,연예 소식은 깜깜할 뿐이다.단지 이 책에서 저자 윤선미씨께서 소개하는 아이돌의 변천사,더 나아가 그들을 주변으로 움직이는 언터테인먼트 식구들의 활동과 역할,뒷받침까지, 그 모습들은 그동안 소녀시대 활동을 보면서, 기획사 안에서 아티스트들을 뒤에서 밀어주는 요소요소를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이 익숙하게 다가왔던 것이다.


아티스트들에게 방송은 생명줄이다. 그들이 지나가면서,팬들과 가까이 할 수 있고, 1초 1초가 팬들에게 자극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쇼케이스,단콘은 기획사가 포기할 수 있는 수익이 될 수 있었다.그건 그들만의 공연과 이벤트,재미와 팬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싸이가 강남스타일이 성공하면서, 무료 공연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가지고 있는 기획사의 역량이며, 싸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가치때문이다. 돌이켜 보면 방탄 소년단이 성공적으로 뜰 수 있었던 이유도 먼저 싸이를 통해 한류가 세계로 뻣어나간 덕분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원더걸스가 미국에서 고생했던 것과 비교해 본다면 ,지금 우리의 음악의 브랜드 가치는 격세지감이다. 저자는 기획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었다.즉 가수나 아티스트를 홍보하고,알리는 것 이외에,그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아티스트들의 인지도를 높여주는데 큰 주안점을 두고 있다.즉 가수가 뜨면 기획사에서 만드는 굿즈,MD상품도 뜨게 되며, 중국이나 일본에서 한국의 몇몇 기획사 전용 매장에서,굿즈를 구매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아이돌의 존재감을 이해할 수 있었고, 어느덧 4세대 아이돌이 활동하는 가운데,소위 원조아이돌 신화는 아티스트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걸로 볼 때, 고무적인 현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