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자를 위한 행복 수업 - 하버드대 최고의 행복학 강의
탈 벤 샤하르 지음, 노혜숙 옮김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적주의자 역시 높은 기준을 정한다.하지만 그의 성공의 기준을 현실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달성할 수 있다.따라서 최적주의자는 완벽주의자와는 달리 목표를 달성할 때 성공에 대한 진정한 만족과 자부심을 느낀다. 완벽주의자는 현실을 거부하고 대신 환상의 세계에 산다.그가 사는 세계에는 실패나 고통스러운 감정은 없다. 그들의 성공 기준은 아무리 비현실적이라 해도 고통스러운 감정은 없다.(-19-)


최적주의는 어떤 일에 대해서는 완벽주의자가 하듯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하지만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으며 똑같은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예를 들어 ,수공예 작품을 대충 만드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우주 정거장에서 일하는  엔지니어가 예산 심의를 위한 내부 문서에 어떤 색으로 도표를 그릴지 결정하면서 지나치게 시간을 끄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58-)


건강한 목표를 설정하려면 한 손에는 높은 희망과 위대한 기대감을, 다른 손에는 객관적인 현실을 올려놓고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따라서 어렵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107-)


완벽주의를 극복하고 최적주의로 가기 위해서는 실패, 감정, 성공, 무엇이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실패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도전과 노력을 하게 되고 그 결과 학습과 발전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고통스러운 감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국 그러한 감정에 사로잡히게 되어 마음의 평화에서 멀어진다. 그리고 성공을 받아들이고 포용하고 감사하지 않는다면 세상 만사가 부질없는 일이 된다. (-142-)


완벽한 사랑은 매우 드물다. 연인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현자의 불가사의, 어린아이의 유연성, 예술가의 감수성, 철학자의 이해력, 성자의 포용력, 학자의 참을성, 종교인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잇어야 하기 때문이다." (-191-)


나 자시이 먼저입니다.나를 받아들인 다음에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어떤 면에서 차원 높은 동정심은 이기심이 발전한 것입니다.따라서 자기혐오가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진정으로 동정하기 어렵습니다.동정심이 뿌리내일 수 있는 터전이 없기 때문입니다.(-243-)


우리 사회는 최고를 지향한다. 최고가 되면, 인정해 주고,그사람에게 높은 기대치를 가지게 된다. 완벽주의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우리 사회의 여러가지 상황들이 나의 상활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주어진 삶에 충실하는 사람들은 과정 속에서 실수,실패가 나타나는 것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게 된다. 예쁘지 않은 사람이 예뻐지기 위해서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외부에서 볼 때,예쁘다고 인정하는 사람들이 완벽주의에 가까운 비현시적인 선택을 하는 이유는 밖에서 보는 나와 나 자신이 보는 나에 대한 분리 때문이다.타인은 인정하지만, 나는 나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 점차 완벽주의에 가까운 선택을 하게 된다.그건 외모 뿐만 아니라 사랑이나 능력도 마찬가지다. 누구에게나 어느 도달점에 근접하려는 마음이 숨겨져 있으며, 집착과 강박관념을 가지게 된다.


이 책에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최적주의자가 되라고 말한다. 높은 목표를 가지되 과정 속에서 생길 수 있는 실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내려 놓는 것이다.그것이 이 책을 읽는 이유이며, 나를 스스로 인정하고, 나의 삶을 바꿔 놓은 자기 혁신 그 자체가 나를 행복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우리 삶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스스로 행복의 씨앗을 뿌릴 수 있어야 한다. 완벽하지 않아도 ,실수나 실패를 해도,그 안에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갈 때, 완벽주의자는 최적주의자로 바뀔 수 있고,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남을 의식하지 않고, 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최적주의자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