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품앗이 해볼래? - 함께해서 더욱 든든한 공동 육아 이야기
김진미.강지해.최미영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 여행을 간다면 모두가 일회용 필름 카메라를 들고 떠나보는 건 어떨까? 필름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찍고 지우고를 반복하여 얻어진 디지털 사진과는 다르다.같은 시간,같은 장소에 함께 했지만 아이들의 순간들은 어른과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된다. (-50-)


나에게 도시녀였던 김진미는 어딘지 모르게 구멍이 많은 여정였다. 아무도 생각지 못한 말을 꺼내 당황하게도 하는 사람,만나기로 한 장소를 한참 지나 도착하는 운전치이자 길치, 하지만 또 볼수록 잔잔한 사람이다.아이들에게 유별나지 않은 엄마,자기 자시에게 집중하는 사람이다. 챙겨주고 싶고,오래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다. (-91-)


공원을 누비며 뛰어놀던 우리가 날씨가 춥다는 걸 핑계로 오랜만에 조금은 정적인 공간을 찾기로 했다.서울 과천에 위치한 '국립과천 과학관'이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상설전시장, 옥외전시장, 생태체험학습장,천문시설 등 실내이지만 꽤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144-)


자녀에게 또래집단 찾아주기
-자녀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고 간식 만들어주기
-자녀에게 종교활동 추천하기
-자녀가 좋아하는 운동, 취미동아리 가입하기
-가족의 주거 지역을 의도적을 선택하기.
-게임이나 tv프로그램 등 또래 관심사에 대한 지식 갖도록 도와주기(-206-)


품앗이란 농촌에서 농사를 짓는 농부들의 살아가는 방식이었다. 농사를 지을 때,가을철 곡식을 수확하는 시점은 항상 때가 있어서, 평소에는 넉넉한 일손이 한순간에 몰릴 때가 있다.그럴 때,시골에서 이웃의 사람들을 쓰고, 그들이 나의 일손이 필요할 때 협력하는 농촌공동체 특유의 자생적인 제도이며, 농촌 고유의 특징이 품앗이에 나타나고 있다. 이제 그 영역은 새로운 공간,새로운 업종으로 확장되고 있었다. 그건 사람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넉넉하지 못한 이들에게 품앗이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새로운 가치와 의미가 열리게 된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육아 품앗이도 바로 그런 취지에 맞춰져 있었다.그 시작은 저자 김진미, 강지해, 최미영,세사람이며,사로 마음이 맞아서 의기투합한 경우였다.지역의 건강지원센터의 보조를 받으면서, 그 센터 내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적극활용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육아와 연계하고 있었다.특히 문화활동,교육활동은 세 사람이 감당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지역의 거점 문화센터의 도움이 있다면,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보면, 하남의 좋은 사례,육아 품앗이가 잘 된다면, 다른 지역에 소개가 될 수 있고,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커리큐럼이 만들어질 수 있다.문화적인 혜택 뿐만 아니라,박물관,미술관, 영화관 등등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하는 육아도 가능하며,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이들에게는 이 책의 좋은 사례가 큰 도움이 된다.한편 이 육아품앗이를 하려면, 신뢰와 안전은 필수이다.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엄마들이 자발적으로 육아품앗이를 하게 된다.즉 서로가 친밀하면서,아이들의 안전에 최우선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함께 하면서, 협력과 리더십, 봉사와 교육,문화까지 아우를 수 있는 하나의 좋은 제도,프로그램이 이 책에 담겨져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