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하나로 시작한 기업이 어떻게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로 성장했을까?
밥 랭거트 지음, 이지민 옮김 / 성안당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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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20세기와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사회 운동가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기업이 사회에서 보여주어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고 있다.수제품이 프랜차이즈 제품으로 바뀌면서,우리의 일상은 매 순간 바뀌고 있었다.특히 프랜차이즈 업체의 급성장과 맞물려 그들의 위기는 현실적인 문제에 막땋뜨리고 말았다. 그건 우리 사회의 트렌드 변화, 환경에 대한 인식과 자각에 있다.그리고 그 중심에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선두 주자 맥도날드가 함께 한다.맥도날드는 전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후 변화, 동물 권리, 비만,삼림 파괴에서 자유롭지 못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맥도날드가 보여준 사회적인 책임과 의무,역할, 더나아가 기업윤리와 동물의 권리, 환경에 대한 인식을 엿볼 수 있었다.프랜차이즈 업계 중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의 선두 주자인 맥도날드는 시대적인 흐름과 맞물려 돌아가고 있으며,그들이 100년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자구책,남다를 기업 철학을 엿볼 수 있다.즉 맥도날드의 선례는 타 프랜차이즈 업계에 큰 변화의 씨앗이 될 수 있고,기업 흐름의 변화를 부채질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고민하게 된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사회적으로 문제의 발판이 될 수 있고,우리는 그 안에서 여러가지 고민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소를 도축하고, 토지를 사용함으로서, 플라스틱 남융에서 자유롭지 못한 맥도날드는 점점 더 친환경적인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으며,기업의 브랜드 가치 및 사회적인 이미지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데 이바지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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