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향기 문화나눔 세상을 꿈꾸다
이영준 지음 / 매직하우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색의 향기는 회비를 납부하면 그 회비만큼 '컬피 포인트'를 지급하고 ,지정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요약하면, 대의원은 사색의 향기의 주인이며,회비 납부를 통하여 의무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37-)


사색의 향기의 목표는 '따뜻한 정을 나누는 고품격 문화나눔터'가 되는 것이다.
이 목표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기준을 명시하였다. (-65-)


사색의 향기는 '돈 냄새,권력 냄새,지식자랑 냄새가 나는 게 아니라 삶의 향기를 추구하며 그러한 향기와 문화를 나누는 단체'라고 정체성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즉, 사색의 향기는 삶의 향기를 만들고 전파하는 분들이 가장 대접받는 단체가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133-)


독서클럽을 포함한 각종 모임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진다.강의장과 공연장은 물론이고 복합 기능을 가진 소통공간이 사색의 향기 회원의 아지트가 된다. (-176-)


더욱 흥미로운 것은 잘 놀면 경제적으로 플러스가 되는 것 뿐만 아니라 훌륭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를 통하여 공유가치까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0-)


행복한 문화나눔을 실천하는 사색의 향기는 컬피슈머 (culppysumer:culture +happy +consumer)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널리 전파하고자 한다. (-223-)


향기촌은 생명을 존중하는 '생본(生本)'과 사람을 존중하는 '인본(人本)'을 바탕으로 향기촌 주민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들이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접화군생(接化群生)'의 도(道)를 실천하는 삶을 지향할 것이다. (-244-)


2020년 하반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내가 사는 지역에서 시행하는 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소멸되었다.'그로 인해 대부분의 강좌가 열리지 못하였고, 지연된 적이 있었다.하지만 2020년 하반기에 배웠던 문화리더 전문가 프로그램은 나 스스로 많은 것을 깨우쳐 주게 된다,그 당시 문화리더 프로그램,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까지 함께 하면서, 지역에서 문화활동을 시행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하며,기획 뿐만 아니라 설계,실제 사업 설계 개요까지 구색을 맞춰 나가는 법을 알게 되었다.그리고 최근 들었던 사회적 기업 만들기 프로그램은 나에게 하나의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도약이자 성장의 매개체였다.'


하지만 문화에 대해서 이론은 알지만 실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였다.우리 사회에서 문화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나의 구상과 몽상에서 여전히 머물러 있었다.문화 관련 프로그램 하나 만들고 싶어도,사업을 구상하여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기준점, 모범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막막하였다. 하지만 <사색의 향기 문화나눔 세상을 꿈꾸다>는 내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풀 수 있는 정답에 가까운 모범 예시였다.


문화는 자신의 삶과 인생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줄수 있다.문화 나눔과 문화 커뮤니티의 중요성, 문화활동을 위한 공동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소위 사람들을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오프라임 공간과 온라인 공간이 필요하며,그안에서 서로 친화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저자는 바로 ' 사색의 향기'라 명명지었고,비영리업체를 만들어서, 사회적인 영향력을 키워 나가게 된다.온전히 회원들의 회비로 만들어진 비영리 기업은 , 사람들이 모임으로서,그안에서 합의된 새로운 사업이 자생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었다.'독서클럽,시낭송대회,산행,시베리아 열차 탑승 및 다양한 활동은 그 안에서 만들어 졌던 거였다.바로 저자는 사람과의 돈독한 관계를 중시하였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서 사람을 모으게 된 것이었다.더 나아가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상의 융합, 그것은 사람 사이에 새로운 기회의 장을 만들어질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그 과정에서 농촌귀촌에 대한 사업 구상, 실제 서로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농촌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것,행복과 희망으로 채워진 사색의 향기는 그렇게 회원들에게 삶의 긍정적 변화의 향기로 채워나가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