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처음 만나는 서양철학사 - 서양 철학의 개념을 짚어주는 교양 철학 안내서
피플앤북스 편집부 지음 / 피플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1.jpg


200-2.jpg


200-3.jpg


200-4.jpg


200-5.jpg

 

인간을 인간 답게 하는 것,세상에 대한 이치를 끊임없이 구한다는 것에 있었다.특히 철학은 우리의 인식과 자각의 척도가 되며,인간의 본질을 넘어서서, 우주에 대항 탐구까지 확장하고 있었다.여기서 그리스에서 시작한 그리스 철학은 그 시대에 페르시아 제국에 대항하였던 그리스의 현주소와 비추어볼 때, 그리스 찰학이 발달할 수 밖에 없는 요인들이 등장하고 있었다.철학의 아버지 탈레스,그리고 책을 한 권도 쓰지 않았지만, 그의 수제자 프라톤으로 인해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우리곁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그건 플라톤의 대표작 <국가론>이외에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대화편은 널리 알려져 있었다.



철학은 시대를 나눈다.우리는 철학을 통해서,고대와 중세,근대를 구별짓게 되었고, 철학의 계보에서 큰 전환점이 일어나 새로운 가칙롼의 변화가 나타날 때,그 과정 속에 철학이 있었다.초창기 자연철학을 꾀하였던 고대 그리스의 철학은 점차 종교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철학의 중심에 종교와 신을 두게 된다. 더 나아가 신에 대한 부연적인 의미가 사라지게 된 것은 천동성이 지동설로 뒤짚혀지는 과정 속에 있었다.중세 첧학의 대표주자 파스칼의 <팡세>에는 신의 존재 가치를 더욱 부각하게 되었으며,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은 이세상의 모든 만물에 대해서 의싱을 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서 언급하였다.그 과정 속에 다윈의 <종의 기원>은 인간 사회와 자연을 만든 주제가 신이 아닌 고유의 자연의 연동에 있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칸트의 3대 비판서,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은 인간이 추구해왔던 지식과 도덕과 예술 문제에 대한 비판을 견지하고 있었다.그 과정에서 인간의 인식과 자각은 확장하였으며, 몽테스키외의 <법의 정신> 은 지금 현대인들이 법에 기초한 사회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사법,입법, 행정의 3권분립의 당위성은 몽테스키외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된 것이었다. 


니체의 철학과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이 시대의 큰 흐름으 줄기를 바꿔 놓게 된다. 특히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지금 현대사회에서 공산주의 이념과 자본주의 이념,이 두 줄기의 이념이 탄생된 이유였으며,인간의 사회적인 토양을 만들어가는 철학적 이념이 되어 버린지 오래되었다.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인간의 무의식에 대해서 탐구하게 된다.인간이 보여주는 소아 성애의 특징을 나열하고, 그안에서 ,인간의 본연의 본성에 해당되는 이드와 자아, 초자아의 개념이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근원적인 정서적인 질환의 근원을 의학적으로 밝혀놓고자 철학적으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