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세균의 역습 - 식이섬유와 유산균을 많이 먹으라는 말은 잘못됐다
에다 아카시 지음, 박현숙 옮김, 김나영 감수 / 비타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렇다면 세균 이상 증식, 특히 수소가스를 발생하는 유형의 증식이 어떤 과정으로 섬유 근육통을 유발하는 것일까? 수소 농도의 상승은 소장 내 세균이 증식해 내독소(엔도톡신)가 증가했다는 의미이다. 내독소는 소장을 통해 혈류로 들어간다. (-34-)


단식 [간헐적 단식]
단식에 의해서도 장내 세균초은 바뀐다.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어도 되는 날과 24시간 도안 물 이외는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되는 날을 교대로 반복하는 단식(간헐적 단식)을 통해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를 늘릴 수 있다.(-84-)



세균 이상 증식을 막기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시스템은 소장 특유의 정화 운동 다시 말해,'연동 운동'이다. 소장은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을 대장으로 밀어내는 강력한 파동 운동을 한다.식사를 하지 않을 때 연동 운동은 90분 간격으로 발생한다.소장의 이 리드미컬한 연동운동을 '이동성 위장관 복합 운동(Migrating motor complex,MMC)'이라 부른다. (-149-)


리팍시민과 네오마이신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약 모두 소장 내 세균과잉 증식(SIBO)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증명됐기 때문이다. 둘째, 두 약이 혈액으로 흡수되는 양은 극히 미량이다. 리팍시민은 약 99.6%가 소화관에 머물고 네오마이신은 약 95%가 장에 머무른다. 이 사실이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 흡수가 ㄷ잘 되는 항생 물질은 혈류를 통해 몸의 다른 부분으로 퍼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간은 물론이고 다른 기관에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진다. (-191-)


강도높은 운동을 하명 골격근에 혈류가 증가한다.그만큼 장에 혈류가 감소하는데,자은 혈액이 부족한 허혈 상태가 오면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먼저 밀착 연접에 대해 알아두자. 장세포가 옆에 붙어있는 세포끼리 강하게 밀착해 세균이나 소화되지 않는 단백질의 침입을 막는 현상을 뜻한다. (-250-)


인간의 몸은 오묘하며,자연의 이치를 따르게 된다.자연 음식을 받아들이고 ,생존에 최적화되었다.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내 몸 곳곳에 소화되고,그 나머지는 소장과 대장을 거쳐 내 몸으로 빠져나오게 된다,그 과정에서 장내세균이 소장에 발생하게 되는데, 장내세균은 우리의 면역력 증대에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다.하지만 지금 현대인들은 장내세균의 과잉화로 인하여 또다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소화불량,변비,설사 ,더부륵함과같은 불쾌한 장의 이상 중세이다


바로 이 책은 그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현대인들의 집착에 가까운 건강 집착은 선을 넘어가고 있으며, 장내세균을 내몸 속에 쌓아두고 있었다.그건 불규칙한 식사습관에 있으며,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소화불량, 더부륵함의 원인으로 스트레스와 무관하였다.저자는 장내세균을 줄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운동과 식습관의 변화라고 말하고 있다.몸에 무리가 오는 운도을 삼가고, 수시로 입에 무언가를 넣게 되면, 정작 소장은 자신이 해야 할 시간의 여유를 얻지 못하게 된다.그렇데 되면,내 몸의 장은 꼬이게 되고, 몸의 면역력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즉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간헐적 단식을 추천하고 있었다.내 몸의 독소를 배출하고,나의 건강을 위하여,장의 역할을 우선하게 되는 것이었다.당류와 기름진 고기류 과잉섭취, 오메가 3위 부족은 우리 몸에 장내 세균을 키워 나가고 있기 때문에 고포드맵 식품을 줄여 나가고,저포드맵 식품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찾아가는 것이 내 몸의 장내세균을 줄이고 ,장의 건강을 지키는 자름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