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손자병법 -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법을 알려준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시리즈
더퀘스천 편집부 지음, 서희경 옮김, 나가오 카즈히로 감수 / 더퀘스천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자는 승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도'천'지'장'법'을 꼽고 있습니다.도란 싸움의 명분, 즉 내부 직원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외부의 협조를 얻기 위해 제시하는 슬로건이나 비전 등을 말합니다. 천은 시대성을 의미합니다.예를 들어 최근 부동산 업계에서는 건물에 AI기술을 저목한 스마트 설비가 유행하고 있습니다.비즈니스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부 환경과 시류를 파악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는 산, 강과 같은 짛령을 말하며 싸울 장소를 생각하자는 뜻입니다.비즈니스로 치면 경쟁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위치와 능력을 살릴 수 있는 곳인지 따져봅니다. 장은 리더십을 말합니다,.부하직원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이끌어가는 리더로서 신념을 지키는 것이 주요합니다.마지막으로 법은 지켜야 할 규정입니다. 평소 생활 습관부터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정하고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7-)


첩자에는 생간, 사간,향간,내간,반간 등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생간은 적국에 잠입해 정보를 수집합니다.비즈니스로 말하면 고객의 내부사정을 살펴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사간은 고의로 적지에 파견한 첩자입니다.예를 들어, 자사의 사업에서 철수한다고 경쟁사에 정보를 흘리고 방심한 틈을 타 단번에 공격하는 등의 전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향간은 적국의 일반인을 기용하면 자연스럽게 탐색이 가능합니다.즉 고객사 지인이 유출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반간은 적국의 첩자를 매수하여 아군의 첩자로 기용한 이중간첩 같은 존재입니다. 자사의 정보를 수집하러 온 경쟁사의 영업 사원을 내수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경쟁사에 허위 정보를 유포하게 합니다,.마지막 내간은 적국의 내막을 잘 아는 관리를 매수합니다,비유하자면 고객사 측근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175-)


손무의 손자병법이 쓰여졌을 때의 중국의 전쟁은 운에 좌우하였다.거의 개싸움에 가까운 전쟁은 목적없는 전쟁이었고,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다.그래서 손무는 전쟁에 승리하기 위한 비책을 만들어 나갔으며,손자병법이 탄생된 이유였다.지금은 손자병법이 쓰여지는 곳으로 기업 경영과 스포츠,마케팅,군사전략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었다.이기기 위한 필책을 알아가는 것으로는 손무의 손자병법이 적재적소의 역할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손자병법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나의 일에 대해서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것,상대방의 상황을 알고,그에 따라서 나의 선택과 결정을 하는데 손무의 손자병법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특히 손자병법은 내가 다치지 않고 이기는 법을 최상의 전략으로 보고 있다.손자병법에서 삼십육계 줄행랑을 최고의 승리로 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직장 내에서 날을 괴롭히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사람을 상대하지 않고 이기려면,나 스스로 도망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승리의 유효조건이다.


이기기 위해서는 나를 알고 적을 알야야 한다. 정보가 가장 중요한 승리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동안 기업 경영이나 전쟁에서 첩보는 아주 중요한 승리 요소였다. 과거 국민당과 공산당의 싸움에서 국민당이 중국 본토에서 밀렸던 이유는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첩보활동에 있어서 소홀하였기 때문이다.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었던 공산당과 다르게 국민당은 공산당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상당히 어려운 점이 많았고,결국 중국 본토는 중국 공산당 차지가 된다. 이러한 모습은 2002년 월드컵에서 고스란히 나타났다.히딩크의 마법의 승리조건은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훌륭하였기 때문이다.오대영이라 부를 정도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던 히딩크의 허허실실 전략이 월드컵 본선에서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승리조건을 만들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