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기린 해부학자입니다 - 기린 덕후 소녀가 기린 박사가 되기까지의 치열하고도 행복한 여정
군지 메구 지음, 이재화 옮김, 최형선 감수 / 더숲 / 2020년 11월
평점 :





기린은 어떻게 저 긴 목을 움직이는 걸까?
어떻게 긴 목과 커다란 몸을 지탱하는 걸까?
저 긴 목은 어떤 구조로 리루어져 있을까?
사람의 목 구조와 같을까?
아니면 전혀 다른 특수한 구조를 획득한 걸까?
애초에 왜 목이 길어진 걸까?(-9-)
간신히 읽은 논문의 요약부분에서는 "기린의 제1 흉추는 원래 제7경추이다.","기린은 제2~제6경추 사이에 척추뼈가 하나 더 있으며 ,목과 가슴의 경계 부분에서 구조적인 융합이 일어나고 있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었다.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104-)
일반적인 정의에 의하면 포유류의 경추는 기본적으로는 7개로 일정하다.이 기본 규칙에서 벗어난 포유류는 매너티와 나무늘보 뿐이다. 매너티의 경추는 여섯 개로 일정하므로 아직 허용 범위 안이라고 할 수 있지만, 나무늘보의 일탈은 놀랍다.세발가락나무늘보의 경추는 8~10개이며 호프만나무늘보의 경추는 5~7개로, 경추 수가 늘어난 종이 있는 반면 줄어든 종도 있다.게다가 종 사이에서만이 아니라 ,종 안에서도 경추 수가 다르다. (-206-)
야생동물이 사는 아프리카 사바나에서, 동물들이 서로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을 형성하고 있다. 두발로 걷는 초식동물 기린은 사바나에서, 사자와 표범, 호랑이와 같은 육식동물들의 표적이 될 때가 있고, 하이에나는 그들이 먹고 남은 음식 찌꺼기를 첳리하는 동물이었다.지극히 자연의 이치에 맞게 살아가는 그들의 삶 속에서 기린의 형태는 상당히 기이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높은 곳의 나뭇잎과 열매를 따먹을 수 있고,호숫가에서는 물을 마실수 있는 독특한 몸짓을 가지고 있으며, 기린에게 가장 위험한 순간은 물을 마실 때이다. 즉 물을 마실 때,다리를 벌리고 마시는 기린은 야생동물들의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린의 특징, 목이 긴 기린에게 관심 가지고 있는 기린 박사 군지메구는 기린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진화과정에 매료되었다.긴 목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목을 지탱할 수 있는 이유,같은 포유류지만, 기린이 가지고 있는 독특함에 대한 진실과 진화과정을 분석하게 되었으며,기린에게 있는 목의 끝부분 제7 경추와 갈비뼈와 닿는 제1 흉추에 주목하게 되었다.즉 제 1흉추는 실제로는 가슴에 해당되는 뼈지만, 고정된 다른 뼈와 다르게 자유자제로 움직일 수 있었다.저자는 바로 그 부분에 관ㅅ미 가졌으며,스스로 기린과 관련한 해부 자료,해체 자료들을 찾아가게 된다.그 과정에서 기린 해부에 있어서 문제점을 찾게 되었으며,목이 잘린 채 해부되어 박제된 기린의 모습이 실제 기린의 제1흉부의 역할을 찾는데 실패하는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어던 연구에 있어서 큰 성과는 도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관심과 관찰, 호기심이었다.저자는 기린과 같은 기린속에 속하는 오카피의 몸에 기린의 진화의 흔적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다.지구 상에서 유일하게 같은 기린속에 속하는 동물이 오카피였기 때문이다. 즉 오카피의 목뼈와 근육을 이해하고,진화과정을 알게 된다면,기린의 특징도 찾을 수 있을거라는 계산이 군지 메구에게는 있었으며,그것이 가설과 검증을 통해 입증하게 된 것이며, 논문 발표를 통해 기린박사로 거듭날 수 있었다.그리고 군지 메구씨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멸종된 기린속에 속하는 사모테르움 에이지의 흔적을 찾고, 그 멸종 원인과 진화과정을 찾아나서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