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통사고 후유증 - 모르면 나만 고생하는
제강우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12월
평점 :






그러나 심부근육통은 다른 느낌입닏자. 뭔지 모를 뻐근한 통증이 찾아들고 어딘가 아픈지 명확히 짚어내지 못하는 양상을 보입니다.감기 몸살 기운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감기에 걸리기 저의 뻐근한 느낌과 비슷합니다.이런 특징을 가지는 것이 심부근육토입니다.(-14-)
'2주전에 교통사고가 났는데요.사고 다음날부터 허리가 뻐근하게 아파서 굽히지도 펴지도 못했어요.다행히 뼈는 괜찮다 하는데 아직도 힘이 듭니다.사실 다음 주가 결혼식이라 걱정이 많습니다.이래 가지고 결혼식은 어떻게 하고, 신혼여행은 또 어떻게 갈지 모르겠습니다.아직 입원 주인ㅁ데 병원에 외출 허가를 받고 이렇게 왔습니다. "(-107-)
교통사고 후의 두통도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채찍질의 충격 같은 급격한 가속, 감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후유증에서 두통을 만드는 요인이 어느부분에 해당하는지 살펴야 합니다.목 주변 근육,인대 후관절 손상 등의 근골격계 문제인지,사고 후 스트레스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은 교감신경 항진 같은 신경정신적인 영역인지 구별이 필요합니다.(-178-)
예고되지 않는 시간에 예고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고는 발생한다. 그건 자신의 부주의가 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부주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즉 우리에게 사고란 하루 일정을 망가뜨리는 것 뿐만 아니라,심각한 경우 일년을 망가뜨릴 때가 있다.특히 교통사고 휴유즈은 생각보다 깊으며, 적절한 치료와 재활이 필요하다.교통사고 휴유증으로 통증과 어지럼증, 어깨결림이 있다.심한 경우 장기에 무리가 가는 상황도 나타날 수 있다.
사실 나 또한 10여년 전 교통사고를 당해,외상을 크게 입은 바가 있었다.그때 당시 경황이 없었고,병원에 입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통원치료를 하게 된다. 이 책에서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가 교통사고를 당할 때의 그 심정이 공감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교통사고를 당할 때,나의 상태,나의 아픔을 신경쓰지 못하고, 내 앞에 놓여진 문제에 잘못이 생길까 걱정하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적절한 치료와 적절한 재활이 되지 않는 이유는 그래서다.교통사고를 당해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고 생각될 때,일상을 우선하게 되고,재활은 뒤로 미루기 때문이다.
실제 교통사고를 당하면, 목과 허리, 어깨, 발목에 무리가 올 수 있다.통증,어지럼증,부면증은 있지만, 엑스레이,CT로는 증상을 알수 없는 것,그것이 이 책에서 교통사고 휴유증의 전형적인 모습이며, 스스로 내면속의 깊은 통증을 알고 ,내 몸의 어긋난 부분들을 찾아가야 한다. 뼈에 이상은 없지만 근육이 놀라고, 차가 어디에 충격이 왓는지에 따라서,내 몸상태에 다른 무리가 올 때가 있다.더 나아가 내가 아프지 않도록 하는 것, 교통사고 휴유증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와 재활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