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봉이 쑥쑥 오르는 이직의 기술 - 몸값 제대로 받고, 회사에서 인정받는 프로 이직러의 커리어 수업
김영종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2월
평점 :
프로필을 꼼꼼하게 작성하라.
우선 링크드인 내 프로필을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 사진,학력, 경력사항 등을 각각 항목별로 자세하게 작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격증, 교육, 이수사항, 커뮤니티 활동 등 추가할 내용이 생기면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업데이트하자. (-32-)
예를들어 해외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 길업에 지원한다면 해외로의 연수 경험이나 여행 경험을 여러개 적는 것보다 1년 남짓 중국 현지에서 근무했던 경험,실제 바이어와 소통했던 일 등 한가지를 전략적으로 선택해서 강조하자. (-101-)
면접관의 질문에는 전부 의도가 있다.숨겨진 의도를 빠르게 파악해 답변하는 사고력이 중요한 시대이다. 경력직 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다. 지금부터 제시하는 열가지 질문의 답을 각각 10초 이내에 떠올릴 수 있어야 승산이 있다. (-146-)
실패는 어쩔수 없지만 ,다음 기회에서응 실패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단순히 운이 없었다든지,인재를 못 알아본다든지 등으로 자신을 위로하며 아무 노력도 안한다면,다음에는 면접 기회조차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251-)
IMF이후 대한민국 사회에는 공공기관 이외에 평생직장은 사라진 상태이다.대기업에 들어가도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면,새로운 직장으로 옮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 소확행,욜로, 힐링과 같은 단어가 우리 사회에 익숙한 단어로 쓰여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그 과정에서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이직에 관한 이야기다.여기서 이직이란 일찍히 경력을 쌓아 새로운 직장으로 옮기는 경우가 있고, 퇴사후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케이스가 존재한다. 즉 자신의 경력을 통해서,이직한 새로운 직장에 더 높은 연봉과 안정적인 직장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실제 6번의 이직, 3번의 차업, 크리에이터로서 4년간의 경험이 존재하고 있었다.그 과정에서 커리어를 쌓았고, 자신의 역량을 키워서 새로운 직장으로 옮기는 데 성공하게 된다. 회사 분석, 직책분석, 작시분석까지 끝마친 상태에서 내가 회사에 쓰여질 수 있는 조건, 경력, 실력,역량, 태도, 지식, 능력,리더십까지 갖추려고 애를 써왔으며, 스스로 이직과정에서 실패 속에 성공의 씨앗을 만들어 나갔다.특히 이 책에서는 면접관의 질문 속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는 것,그것이 이직의 성공 요인이라고 말하고 있었다.스스로 면접을 통해 여러 질문들을 만들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답변과 적확한 경력,역량,스토리와 팩트를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과정에서 유연성과 사고력,회사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력과 순발력이 검증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