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청망청 살아도 우린 행복할 거야 문예단행본 도마뱀 1
박은정 외 지음 / 도마뱀출판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7-1.jpg

 

 


수백만원의 상담료를 지불하며 내가 얻었던 건 정답 그 자체가 아니었다.대신 나라는 사람을 궁금하게 만들었다.내가 나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된 것이다. 보통 호감이 가느 사람에게 궁금한 게 많아진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 반대다.궁금한 점이 점차 많아지는 그 사람을 알아가게 되면서 그 사람에게 마음이 가게 되는 거다.내가 나에 대해 궁금한 게 많아지고 나를 알아가게 되면 나 자신에게 마음이 간다.우리는 마음이 가는 누군가의 상태를 자꾸 살피게 되고 그 사람을 사랑하게 됨녀 어떻게 하면 그이를 진정 행복하게 할까 고민한다. 같은 논리다.나를 자꾸 살피고 사랑하게 되면 내가 행복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30-)


일이 년 어딘가에 미치게 탕진한다는 것, 여백의 미 1도 없이 흘러가는 세상에 모두 선발대가 되어야 한다느 사회에서 조금 뒤로 빠지면서 천천히 걷고 사주경계를 풀고 느슨하게 사는 사람들도 소수이더라도 있어야 된다는 게 나의 인생관이다.(-102-)


밤 열시 쯤이었다.
옆자리에 앉은 두 노인의 대화가 들렸다.
목청이 꽤 큰 노인들이었다.등산과 막걸리로 다져진 목소리렸다.
대화는 이런 내용이었다.
최근 그들이 알고 지내던 지인 두 명이 죽었다.폐암과 뇌졸중.
그리고 서로 모르는 가족이 한명씩 죽었다.심장마비와 뇌졸중
뇌졸중으로 죽은 둘 중 한명은 알몸으로 태어나 구로구에 세채의 아파트를 남기고 떠났다.
이날 대화의 하이라이트는 세채의 아파트였다. 
한 노인이 혀를 차며 이런 말을 내뱉었다.
"갈땐 가더라도 벌어놓은 돈은 다 쓰고 가야지."
다른 노인은 자신이 낸 퀴즈의 정답을 상대가 맞춰 흐뭇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20년은 쓰고 갈 수 있는 돈이구먼."
쿨내가 진동했다.막걸리 냄새도. 
그 뒤 쿨내라는 말을 들을 때면 늘 그날 맡은 막걸리 냄새가 떠오른다.
나는 노인들 옆에 앉아서, 벌어놓은 돈을 다 쓰고 떠난다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140-)


사람은 언젠가는 죽는다.제 명을 다 채우고 떠날 때도 있고 ,예기치 않은 사고로,질병으로 세상을 떠나는 경우도 있었다.물질 문명과 과학기술과 의료 혁명으로 그 어느때보다 좋은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그러나 우리의 사고 관념은 과거에 갇혀 있다.'흥청 망청, 탕진잽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불행으이 늪으로 빠져드는 지름길인것처럼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이 책에서 저자처럼 흥청망청 쓰고 있다면,누군가는 등짝을 때리고,혼을 낼 것이다. 내가 벌어서 내가 쓴다 하더라도 말이다.즉 노후를 준비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면서 살아가는 것이 예의이고,도의인것처럼 우리는 살아가고 있었다.물론 그 반대의 경우는 이기적인 사람으로 낙인찍힌다. 돌아보면 우리가 악착같이 삻아간가는 이유,돈을 벌지만 쓰지 못하는 이유는 흥청망청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며, 살아가면서, 주어진 것을 쉽게 쓰지 못하는 이유였다.이 책에서 저자가 관찰한 노인들의 이야기는 남의 이야기가 안니 나의 이야기였다.몇년전 내가 사는 곳 가까운 곳에서 누군가가 무단횡단으로 인해 교통사고 후 세상을 떠낫기 때문이었다.그때 당시 사람들은 죽은 이에게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말이 많은 이유는 그는 돈을 악착같이 모은 부자엿기 때문이다.그가 남에게 인심잃고 모은 돈이 결국 남좋은 일만망 시켰다는 말은 이 책에서 자자가 노인들의 말을 들엇던 경험과 크게 무관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삶의 여유가 사라지고,삶의 여백이 존재하지 않았다.자동차들이 횡단보도 파란신호등 불이 들어오는데도 잠시 멈추지 않고, 그냥 지나가려고 하는 이유,마음이 성급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내 앞에 어떤 일이 생길 때,그것에 대해서 원망섞인 멘트를 날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한편 이 책에서 탕진잼이란,물질과 시간, 돈을 쓰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나를 사랑하고,나를 위해서 쓰는 연습, 굿라이프,나만의 삶, 내를 챙기면서,살아가야 하는 이유와 논리를 알 수 있으며,어느정도 설득되는 메시지는 분명하였다.주어진 것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내 삶을 사랑한다면, 비록 그 과정에서 흥청망청 살아가더라도, 내가 나의 삶을 행복으로 바꿔 줄 것이다.우리가 후회되는 삶을 살아가는 이유는 나 자신을 위한 삶이 아닌 누군가를 바라보는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