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승자는 분명해졌습니다. 언택트라는 별명을 얻었지만 언택트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의 테마주입니다.4차 산업혁명의 코어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입니다.이 주도권을 놓고 중국과 믹구이 건곤일척의 대결을 펼치고 있습니다.중국의 경우 중국 ㄷ공산당의 생각을 ,미국의 경우 애플,아마존,구글,넷플릭스,테슬라,페이스북 등 전 세계 '넷심'을 사로잡은 미국업체가 가진 힘의 원천능 정확하게 꿰뚫고 있어야 돈의 미래가 보입니다. (-13-)


버핏 관련 책 중에서 버핏의 목소리와 생각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책으로는 '워런버핏 바이블'과 '워런버핏의 주주 서한'뿐입니다.버핏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서 돈에 대한 최고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은 전자입니다.워런버핏의 최근 달라진 투자 패턴과 이유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죠.이 책들은 코로나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유효한 돈과 제테크의 영원한 황금률을 들려줍니다.(-71-)


후버 대통령은 장고에 들어갑니다."경제학자의 말을 들을 것인가?아니면 정치인의 말을 들을 것인가?" 그러나 관세는 후버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였기 때문에 그는 경제학자 대신 정치인들의 주장에 손을 들어 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만약에 이때 후버 대통령이 경제학자들의 말을 들어주었다면 어떻게 역사가 흘러갔을까요?미국이 대공황에 빠지지 않았다면 히틀러의 집권도 없었을 것이고 그렇다면 5,500만 명이 죽어간 제2차 세계대전도 발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역사에 가정은 없다고 하지만요. (-143-)


그러다 2018년 갑자기 가지고 있던 일본 주식을 전부 팝니다. 아베노믹스 덕분에 일본의 주자가 많이 올랐기 때문이죠.그러고는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자산인 북한의 국채를 매입했습니다.아무도 안 사는 북한 국채, 당연히 이자가 높습니다.무려 15% 입니다. 전형적인 정크펀드요,하이일드 채권이죠.지금 현재 10년 만기 미국 국채가격은 0.768%입니다. 절대 망할 이 없는 미국 국채이기 때문에 이자가 낮습니다.그가 북한 국채를 사는이유는 언젠가는 통일이 되고, 통일된 이후 한국 국가 경쟁력이 어느 순간에는 일본을 추우러해 아시아 2위로 올라갈 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북한의 경제력으로 국채를 갚을 상황은 아닙니다.그러나 짐 로저스는 북한이 갚지 못한 채권을 북한을 흡수 통일할 게 거의 확실한 남한이 언젠가는 갚아줄거라고 확신합니다.그가 북한 국채를 매입하고 한국의 대한항공과 여행 주식에 투자한 이후 그는 친일파에서 친한파로 변신한 뒤 일본,아베에 대해서 연일 쓴소리를 토해내고 있습니다. (-197-)


우리는 보통 ai 프로젝트라고 하면 문제의 처음부터 끝까지 기계가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ai를 일종의 만병통치약으로 여긴다.이것은 ai를 잘못 이해한항 데서 비롯된 것이다.인간의 손길이 없는 aI는 완전하지 않으며,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aI에 의한 혁신은 인간의 능력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것이다. (-253-)


원칙2, 슈퍼 리치에 대해서 공부해야 합니다.워런 버핏, 피터 린치, 벤자민 그레이엄,하워드 막스,필립 피셔, 윌리엄 오닐, 버턴 멀킬 등 슈퍼리치이면서 강연이나 명저로 자신시이 돈을 버는 방법을 후세에 남긴 사람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부자가 돈을 버는 방법을 배워 내 삶에 창조적으로 적용하는 길입니다.(-355-)


코로나 이후 한국증시는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한국 경제와 기업, 자영업자들이 하루 하루 힘들어하는 것과는 주식시장은 대조적인 양상을 띄고 있었다.시대의 변화, 정도를 추구하는 것, 미래에 대한 예측,기술의 발달,의료와 신약의개발 등등 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슈퍼리치들이 돈을 벌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코로나 펜대믹 이후 각 기업이나 나라들이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이유는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있기 때문이었다.즉 이 책에서 보듯,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기회를 얻을 수 있고,그 기회 속에서 성공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얻고 싶어한다.즉 슈파리치가 되려면, 실제 슈퍼리치의 재테크 방식을 분석하고,자신의 재테크에 응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들은 예측과 금리를 이용한다.한국의 금리가 과거 안정적인 금리에서 고공행진을 하게 된 것은 경제발전이 아닌 imf라는 초유의 사태가 만들어 졌기 때문이다.금리는 한 나라를 파산시킬 수 있고,경제를 살릴 수 있는 파급효과를 구축할 수 있다.물론 전쟁의 원흉 중 하나에 금융과 금리가 있다는 사실은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다.소위 유대인이 세계의 머리가 될 수 있었던 이유응 어려서부터 철저하게 경제관념을 심어주고,돈공부를 해왔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돈공부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독서라고 말하고 있다.그건 슈퍼리치들은 실제 책을 가까이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에측과 금융에 대한 이해,수많은 변수들을 제거하고,작은 리스크라고 소홀히 하지 않는 방법을 독설을 통해서 통달했기 때문이다.즉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스스로 그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인간이 끊임없이 신기술을 개발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변화,새로운 가치 기준을 만들어 나가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나의 삶을 바꾸고,타인의 삶을 바꾸는 것, 채권과 금리,이자와 환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