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실전매매법
오명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세력은 개인투자자의 주머니를 털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불법과 유언비어를 남발하며 시세를 만듭니다.그리고 주식을 고가에 개인에게 넘기고 돈을 챙겨 유유히 사라집니다. (-8-)
크로스라 함은 일반적으로 교차, 즉 가로지르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차트에서 크로스는 주가 이동 평균선 간의 교차를 말하며, 골든 크로스와 데스크로스가 있습니다. (-68-)
기간에 따른 각각의 이동평균선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5일선은 시세선이라 하며 일주일간의 평균주가를 이은 선입니다. 20일선은 추세선이라 하며 한달간의 평균주가를 이은 선입니다. 60일선은 심리선이라 하며 3개얼간의 평균주가를 이은 선입니다.120일선은 경기선이라 하며 6개월간의 평균주가를 이은선입니다.240일선은 장기 경기선이라 하며 1년간의 평균주가를 이은 선입니다. (_125-)
"낙관론자에게 주식을 팔고 비관론자에게 주식을 사는 것이다."라고 워런 버핏이 말했습니다.아무리 저평가된 종목을 골라서 장기투자를 해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은 이유를 대라면 ,"시장은 생각하는 것만큼 합리적이지 않다."라는 워런 버핏의 말이 생각납니다. (-189-)
주식 매매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호가창을 보면서 사고 싶은 가격에 사고 팔고 싶은 가격에 파는 보편적인 현재가 매매(일반적인 매매) 입니다. 둘째, 시가 매매와 종가매매입니다.셋째, 주가가 급변하는 오전 9시~9시 30분과 오후 3시~3시 30분에만 매매하는 변동서을 이용한 매매입니다. (-264-)
첫째, 가능한 저점 매수하고, 추격매수는 지양해야 합니다.고가에 계속 추격매수를 하다간 결국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둘째, 매수 후 상승종목은 그대로 보유해야 합니다.물론 마디 부분에선 수익실현이 가능합니다.
셋째,3회 분할 매수 후 하락 종목은 2~3% 손절 라인에 칼같이 손절해야 합니다.다시 상승하더라도 절대 미련을 두면 안 됩니다. 내가 최대한 저점분할매수를 했는데 또 3%가 하락한다면 그것은 추세 전환이나 추세 붕괴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넷째,부득이하게 몰린 종목은 다시 상승해서 매수가에 오면 칼같이 매도해야 합니다.그 이유는 심리적 안정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손실상태에서 본전이 오면 일단 매도해 심리적 안정을 찾은 후보다 낮게 재매수할 수 있는 포인트를 노려봅니다. (-309-)
주식 투자에 잇어서 ,워런 버핏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그는 투자의 귀재라 할 정도로 , 주식시자에서 꾸준하게 수익률을 만들어서,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만들어 냈다.가치 투자와 장기투자를 통해 최저 매수와 최고매도를 실현하면서,자산을 불려오게 된다.시장에 대한 냉철한 분석,기업의 전망과 재무환경,여기에 보이지 않는 투자리스크까지 체크해 나가면서, 투자 시점을 찾아나갔으며,과감한 투자를 통해 ,자심나의 투자 법칙을 완성하게 되었다.기업,그리고 기관투자자는 워런버핏과 비슷한 투자전략을 취한다. 하지만 저자처럼 개미투자자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자신이 목표한 수익률을 달성했다면, 과감하게 손절을 해야 한다. 상승세와 하강세에서 더 상승하거나 회복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는 매도 시점을 놓치고,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최저 점에서 매수를 한줄 알았지만, 매수 후 다시 주식 가치가 하락할 때, 재빠른 손절을 해야만큰 손실을 보지 않고, 주식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물론 고점에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다.여기서 기업의 재무 재표는 주식 투자의 기준이 되지만 리스크를 제거하는 데 있어서 필요조건으로는 부적합하다. 이유는 주식 시장에 간헐적으로 작전 세력이 뛰어들기 때문이다.그들은 적당한 가격에 주식을 사서,고점에서 주식을 팔고,먹튀를 시작하게 된다.즉 주식시장에서 심리적인 요인을 간과할 수 없는 이유가 작전세력들 때문이다. 주식이 갑자기 튀러나 하강할 때 ,투자자는 불안하거나 흥분한다.그럴 때일수록 냉정하게 즈식시장의 흐름을 보아야 하며, 자신의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선택하여 탁월한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