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1 - 코로나가 바꾼 일하는 방식의 변화
윤영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염 속에서 인재 확보를 위해 블라인드 채용, AI 채용, 화상면접, 랜선 박람회 등 언택트 HR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코로나 19의 장기화가 예상됨에 따라 '일하는 방식'이 바뀌면서 채용방식도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9-)


화상면접은 사람끼리 마주 보며 진행되는 면접 형태를 영상기술의 힘을 빌려 직접대면이 아닌 화상 대면의 형태로 진행한다.화상면접은 같은 동간에 있지 않을 뿐이며 면접관이 사람이고,AI 면접은 면접관이 사람이 아니라 인공지능이다. (-91-)


멀티 커리어리즘은 하나의 직업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사회활동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멀티커리어리즘은 N잡러와 비슷하다. (-149-)


전세계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마가트(MAGAT,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구글,애플, 테슬라)'로 대표되는 글로벌 IT 기업들이 추구하는 것이 '헬릭스 경영'이다.이들은 짧은 주기로 먼저 제품을 출시하고 고객반응을 살핀 뒤 수정과 개발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인 소통,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을 혁신하고 있다.이를 윟래 기업 내 부서간 경계를 없애 기민하게 협업하고, 사업 목표에 따라 구성된 팀에게 권한과 책임을 위임한다. (-191-)


헬릭스 경영이 애자일 경영과 다른 점은 바로 리더가 여러명이 있다는 것이다. 헬리스 조직은 리더가 복수 이상으로 직원 관리에 부담이 줄어든다. 다양한 직무를 거치지 않은 리더는 전문성이 떨어져서 의사결정을 늦추는 경향이 있다.헬릯스 조직은 리더를 별도로 구성하여 각각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것이 특징읻가. (-193-)


전체적인 기업 분위기는 기업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기업 소개 ,인사말, 경영이념,인재상, 비전, 핵심가치, 직무 소개 등 지원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 정보가 친절하게 나와 있다.대표적인 제품이나 브랜드,서비스 확인도 가능하다. (-272-)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기업의 채용방식은 달라지게 된다.그리고 채용인원도 대폭 줄여 나갔다.이것은 그동안 우리가 추구했던 대면 면접, 대면 인적성검사가 이제는 위협 혹은 리스크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그동안 대면 면접을 할 것인냐, 블라인드 면접을 할 것인지 선택을 하는 것은 이제 큰 의미가 없어졌다.대면을 하는 면접을 채택하면서,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서,언택트 면접, 화상면접,AI면접도 준비하게 될 것이고,2020년 생겨난 리스크를 채용시스템과 채용메뉴얼을 통해 바꿔 나가게 된다.이러한 변화의 씨앗을 보자면,우리 사회가 얼마나 빠르게 변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하나의 선례이다. 사람들이 10명만 모여도 조심하게 되고,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요구한다.발열체크 뿐만 아니라, 마스크를 정확하게 쓰는 것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조건 중 항나였다.특히 이 책에서, AI 면접이 우리의 채용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을 거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사람에 의한 면접이 아닌 시스템에 의한 면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IT 기술이 접목되어서,시간과 공간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게 된다.


전세계 대표 스타트업 기업 다섯 곳이 채택하고 있는 헬릭스 기업의 특징을 보면,리더심과, 유연함을 강조하고 있다.그건 그동안 리더는 소수에 불과하다고 생각해왔던 우리의 채용방식에 큰 변화가 나타나게 되고,수평적인 소통 문화에 헬릭스 경영방식을 추구한다면, 누구나 리더가 되는 전천후 리더를 채용방식에 도입할 수 있다.즉 채용에 있어서 전문성과 지식,스펙에 주안점을 두었다면,여기에 인적성과 리더십 검사가 같이 도입될 개연성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