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의 일, 말, 삶 - 알다가도 모르겠는 90년대생과 똑똑하게 소통하기
김미라 지음 / 좋은땅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65-1.jpg


165-2.jpg


165-3.jpg


165-4.jpg


165-5.jpg


165-6.jpg


165-7.jpg

 


대한민국 사회는 크게 세개의 세대로 구분된다. 베이비붐 세대,X 세대, 밀레니얼 세대이다.이들은 대한민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직장인으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그에 따라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세대를 더 세분화한다면,운동권세대,386 세대, IMF 세대, Z 세대가 추가될 수 있으며,그들의 독특한 삶의 방식을 눈여겨 볼 수 있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광ㅂ복 이후, 세대별 소통이 지속되지 않았고,동일한 세대들끼리 협력하고,연대하고, 소통을 해왔기 대문이다. 특히 X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다음 세대이며, 아날로그와 디지털세계에 익숙한 세대이기도 하다.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서로 특징이 다르다.태어나면서, 디지털에 익숙한 밀레니얼세대는 아기 때부터 컴퓨터, 모바일기기에 친숙하였다 하지만 X세대는 그렇지 않았다.컴퓨터는 있었지만,그것을 다룰 수 있었던 이는 소수에 불과하였고,개인용 컴퓨터가 존재하기 전까지,컴맹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그 과정에서 회사는 회사의 철학과 가치에 맞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갔으며, 각 세대들이 모이게 되었다.상사와 직원 ,그들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때,조직문화는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성과의 극대화는 긍정적인 조직문화,수평적인 조직문화 속에서 만들어진다.


밀레니얼 세대는 솔직하다,그리고 수평적이며,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세대이다.그리고 그들은 공정과 현재를 중시한다. X 세대는 그렇지 않다.X세대는 미래를 내다보고, 노후 문제를 걱정한다. 조직문화에서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드러낸다는 것은 민폐처럼 생각해 왔고,불이익을 감수하면서,자신을 희생해왔다.밀레니얼 세대는 조직보다 자신의 삶을 더 우선시 하였으며,일과 삶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게 된다.그것은 조직에서 X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충돌이 일어날 수 있고,조직은 그 안에서 서로 나쁜 상황을 만들어낼 개연성은 충분히 나타나고 있었다.일과 삶과 말,이 세가지느 그들간의 세대를 구별할 수 있는 조건이며, 대체로 X세대는 밀레니얼 세대가 추구하는 방향성에 어느정도 함께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회식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밀레니얼 세대, 칼퇴를 중시하는 그들의 삶의 방정식은 그들이 X 세대,베이비붐 세대보다 너 낮은 경제적인 인프라 때문이다.즉 그들이 느끼는 불안과 걱정이 스스로 현재를 더 중시하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구축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바로 그런 부분들을 짚어 나가고 있었다.

 

리뷰어스배너.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