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무기가 되는 좋은 습관 - 단순하지만 강력한 15분 핵심 습관의 힘
김시현 지음 / 레몬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쁜 습관을 멈추고 싶을 때도 15분만 유보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충동적 욕마을 잠재울 수 있다.15분이 아주 짧은 시간처럼 느껴지는가? 15분은 때에 따라서 아주 긴 시간이 될 수도 있다. (-8-)


만초유불가제(蔓草猶不可除)란 풀ㄹ이 지나치게 무성하면 없앨 수 없다는 뜻으로 ,초기에 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어찌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는 의미가 있다.나쁜 습관이 그렇다.나쁜 습관 또한 자라나는 풀과 같아서 오랜 세월 지속되면 지나치게 무성해지고 해결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마치 독버섯처럼 퍼져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운며을 쥐고 흔든다. (-33-)


가끔 사람들이 내게 묻는다.
"어떻게 그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었어요?"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원래 책을 읽은 사람이 아니었다.읽어도 1년에 한 두 권이 다인 초라한 독서력을 지닌 사람이었다.이런 내가 어떻게 한 달에 50권 이상 읽는 독서가로 변할 수 있었을까? 위기 때문이었다.사람은 살면서 한 번은 시련을 맞는다.내게도 그런 위기가 찾아왔고, 그것이 내 삶이 변화한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109-)


스스로에게 사람을 떠나가게 하는 나쁜 습관이 있다는 걸 알아차리지 못한 채 남들에게 거부당하는 것이다. 이런 사소해 보이는 나쁜 습관이 야금야금 망가뜨린다. 사소한 버릇이 몸을 망치는 올가미가 된다. 졸졸 새는 물이 둑을 무너뜨린다. (-155-)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이 지닌 습관은 무엇인가?나는 주변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부모의 습관은 아이에게 대물림되고, 사회의 습관은 공동체의 미래로 이어진다.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바로 습관으로 말이다.
좋은 것을 수집하고,밝은 마음을 나눠주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것을 좋아하는 벗이 주변에 모인다. 나와 내 주변 ,사회와 좋은 상호작용을 하려면 나부터 좋은 습관을 가지면 된다. 좋은 파장을 내보내면 좋은 파장이 돌아온다. (-183-)


18세시 조선, 서자로 태어나 찢어지게 간나한 환경에도 책 읽는 것을 일생의 과업으로 여긴 학자가 있었다. 조선 후기 학자이자 문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덕무이다,일찍이 그는 학문에 비상한 영재였으나 서얼 출신인 까닭에 아무리 뛰어나도 출셋길은 막혀 있었다.하지만 그는 세상을 향해 원망을 퍼붓거나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지 않았고,지극한 슬픔이 밀려올 때 조차 조용히 책을 읽으며 스스로를 위로했다. (-199-)


습관은 나와 행동이 신뢰를 쌓아가는 시간이다. (-215-)


습관이 자리 잡으면 자신을 컨트롤하는 데 자신감이 쌓인다.어디에 집중할 것인지,어떤 습관을 만들것인지 내가 선택할 수 있다.내가 선택한 습관이 내 삶을 만든다.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는다. (-255-)


2020년도 어느덧 12월이다.이제 달력도 한 장 남았고,2021년 새해가 밝아오게 될 것이다. 올해는 작년과 다르게 새해 해돋이가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조용히 지내는 분위기 속에서 새해를 맞이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새해가 되면 항상 빠지지 않는 것,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며,새로운 목표와 꿈을 가지는 것이다. 이 세가지는 동떨어져 있지만,서로 무관하지 않다.좋은 습관과 목표는 서로 엮여 있으며, 지속적인 목표달성은 꿈을 달성할 수 있는 촉진제이다.즉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내 삶에 있어서 어떤 좋은 습관을 가지느냐이다.저자는 독서 습관과 책쓰기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한달 50권의 책을 읽을 수 있었던 비결도 그동안 차곣차곡 쌓아놓은 습관에 있었다.남들이 비범해 보이는 것들을 달성할 수 있는 요인이며,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이유였다.사람에 대한 신뢰와 믿음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 없는냐의 차이에 있다.정리정돈이 잘 되지 않는 사람은 정리정돈 습관에 중점을 두는 것이 필요하며, 독서도 마찬가지이다.그리고 좋은 습관은 그 습관을 가지면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주변에 모이게 되고,좋은 관계를 맺게 된다.즉 나 스슷로 좋은 습관을 가질 대,좋은 관계는 형성되고, 꿈을 완성할 수 있다.독서를 좋아하는 습관이 형성되며자신과 비슷한 습관을 가진 이들이 모이고, 나쁜 습관을 가지게 되면,그런 습관을 가진 사람들과 만남을 가지게 된다. 이 책에서 하나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좋은 친구를 만나고 싶다면,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이다.즉 나를 바꾸고,나의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거창한 숩관이 아닌,항상 내 안에 깃들어 있는 좋은 습관과 가까이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