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코로나 이후 두 번째 차이나 쇼크
Andy Kim.김영규 지음 / 제네베라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째, 역설적이게도 다른 어느 나라에도 없는 중국 공산당의 역할입니다. 중국 공산당은 융복합 시대에 다양한 4차 산업혁신을 실험하고,파괴적 혁신을 만껏 펼쳐 보이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잘 안다는 많은 분들이 이구동성으로 중국의 신사업 규제는 한국과는 정반대로 진행된다는 데 공감하십니다. (-11-)


바이두의 백과사저에 자사의 브랜드, 제품정보를 반드시 등록해 놓는 게 좋습니다. 바이두 백과사전은 등록만 해 두면 검색시 기본으로 맨 먼저 그 정보를 제공합니다. (-94-)


샤오미의 사업 전략의 핵심은 한마디로 '팬보이티즘(Fanboytism)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샤우미 제품에 집착하는 열성 팬들이 샤오미 제품을 홍보하고 구매하며 더 나아가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도 적극적으로 창출합니다.(-132-)


중국의 안드로이드 시장이 대부분 이런 세 번째 유형으로 ,AOSP로 안드로이드를 만들어 참으로 손쉽게 기발하게 저마다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일찍이 아마존이 독자 e-book 서비스인 킨들 서비스와 전용 단말을 내놓을 때 바로 AOSP를 기반으로 그 위에 자체 브라우저와 스토어를 얹어서 시장을 띄운 것에 착안하여, 샤오미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을 AOSP로 재편하고 있는 것입니다. (-159-)


원플러스는 틋히 안드로이드 기반인 휴대폰의 os 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변형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함으로 20~30대 남성,엔지니어들에게 특히 각광 받는 브랜드로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인도에서 원플러스가 심지어 샤오미를 누르고 1~2위를 다투는 브랜드로 부상한 이유입니다. (-229-)


이 책은 중국의 미래의 모습을 저자의 관점에서 분석해 나가고 있었다.저자는 한국에서 대학을 나와 삼성에 취업하게 된다.대기업 삼성에서 일하고,다시 중국으로 건너가 이언 이노랩 대표로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그건 한국이 가지고 있지 않은 좋은 환경을 십분활용하여 ,중국에서 시작홤으로서,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자신에게 강점이 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바로,중국이 가지고 있는 it 인프라 속에 순어 있는 중국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이다.그건 과거 한국이 일본의 기술을 뛰어 넘어,제3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던 것처럼,중국도 그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즉 그들은 막대한 자본과 좋은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으며,그 과정에서, 한국의 현주소는 어디에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특히 삼성과 하이닉스에서 일하였던 수많은 고급 인력들이 중국으로 건너가 일을 하고 있으며,그들만의 비밀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즉 이러한 모습은 한국의 약점이며,세계 제1의 기업 화웨이가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이 가지고 잇는 강점을 십분 활욘하였기 대문이다. 그들은 먼저 기업에게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었다.그리고 그 이후에 네거티브 전략을 취하여 규제를 하게 된다.바로 이러한 사회적 구조가 중국이 한국을 앞서 나갈 수 있었던 이유이며, 미국을 위협하는 나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