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롤러코스터 - 최고의 리더들은 어떻게 탁월함을 얻는가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지음, 김현정.조원섭 옮김 / 더블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아야 하는 사람이다. 외부환경의 흐름 , 불확실성 속에서 회사가 나아갈 방향,조직의 정치적 역동, 중간 리더의 성향, 부하직원들의 동기, 이해 당사자들 사이의 갈등과 심리적 반응 등을 두루 살펴야 한다. 저자인 맨프레드 교수는 기업가 집안 출신이다.그를 데외한 그의 집안의 모든 남성, 그리고 그의 딸 역시 기업가이다. 저자는 그들을 도울 방법을 찾기 위해 공학, 경제학, 경영학, 심리학 등을 공부했다. (-8-)


권력을 포기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또 다른 복잡한 사실은 ,'눈에는 눈'이라는 것으로 더 잘알려진 '탈리언 복수법'이다. 이 가장 기초적인 정의 시스템은 죄지은 사람은 희생자에게 입힌 상처에 상응하는 벌을 받아야 한다고 선언한다.즉 '네가 한 것과 같이 그대로 되받을 것'을 명하는 것이다.리더는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다른 이들의 행복에 영향을 주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무의식적으로 리더들은 기억저장소에 이 모든 결정을 저장하게 된다.그리고 그 희생자들의 수만큼 보복을 당할 것이라 예상한다. (-89-)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든다."정체성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사실 '정체성'이라는 용어는 아주 모호하다.문화, 성, 직업적인 역할, 가족에서의 위치, 종교적인 소속 등 매우 다양한 레벨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우리가 스스로 정체성을 아무리 정의한다 해도 ,결국은 사회적인 정의를 따를 수 밖에 없다.정체성은 다름과 소속을 바탕으로 정해진다. (-143-)


 우리가 말하는 방식은 우리의 비전, 효과적 소통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당신은 열정과 에너지를 가지고 말하는가? 당신은 권위있는 목소리를 사용하는가? 당신은 진정성, 신뢰 그리고 존중을 내보이고 있는가? 당신은 약속을 지키는가? 
마지막 요소인 우리에게 어떻게 보이는가는 우리의 외부에 의해 결정된다.(-221-)


저자 맨프레드의 집안은 기업가 집안이다.가족은 기업을 일구고 있으며,저자는 그들에게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리스크,변화, 안목,학습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법을 찾아가게 되었으며,학습이 리더에게 결정적잉 힘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즉 이 책은 리더의 역할,리더십에 대해서 ,우리에게 생각할 꺼리를 제시하고 있다.리더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역량은 부족하지만,다방면에서 어느정도의 지식과 정보가 필요하다.리더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은 실제 문제에 접근해 나갈 수 있는 지식이며,소통과 열정, 문제 해결력과 성과와 엮이게 된다.자신보다 더 전문화된 지식을 가지고 잇는 이들을 조직의 구성원으로 뽑아서, 그에 걸맞는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리더에게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리스크 때문이다.이러한 리스크를 스스로 제거하지 않는다면,리더는 도태될 수 있으며,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할 수 있다.즉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사람과 돈,다양한 방식으로 찾아가는 것이 필요한며, 그 과정에서 리더는 자신의 리더십에 대해서 조직의 구성원에게 검증받게 되며,문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쌓이게 된다. 즉 리더 스스로 리더십이 필요한 것 뿐만 아니라 조직의 문화를 완성해 나가는 주체이며, 오페라의 지휘자처럼 행동하며, 기업 겨영에 있어서 조화와 균형감각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게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