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두려운 것이 아니라 낯선 거야
최용환 지음 / 비욘드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레이시아 역시 셧다운을 선택했다.지난 3월 18일 ,말레이시아 무하딘 야신 총리가 이동통제 명령MCO, Movement Control Order 을 선포한 후 2주씩 4차례 연장되었다. 총리의 발표가 있기 며칠 전에 현지인 친구로부터 연락이 왔다.정부에서 긴급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니 생필품을 미리 사 놓으라는 것이다. (-14-)


지난 5월, 말레이시아 소매업체협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비관적인 내용을 발표했다.적어도 한 해 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가 유지될 것이고, 이동통제병령을 해제해도 기업들의 매출은 쉽게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47-)


우리는 지금 어떤 외양간을 고치고 있는가?예전의 라이프스타일호 회귀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변화가 있었고 또 많은 시간이 흘렀다.미래학자 박영숙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5년의 미래가 앞당겨졌다고 한다. 즉, 2020년을 사는 우린는 2025년에 가서야 변할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다.그만큼 코로나 19는 전세계의 시간을 앞당겨 놓았다.(-81-)


미국의 프로퍼브리카PROPUBLICA 저널 4월호에 코로나 19발발 이후 미국인들의 사망에 대한 내용이 개제되었다.미국은 현재 592,000건 이상의 COVID-19 확진 건수와 24,000명 이상의 사망자를 기록했다.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치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COVID-19로 인한 공식 사망자수에 병원 외부에서 발생하는 사망자 수가 누락되었을 수 있다.(-126-)


우리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에 걸맞게 사람들과 꾸준히 좐계를 맺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 19 바이러스 시대에는 불안감으로 대면 만남이 줄었기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176-)


이제는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때다. 새로운 시각과 자세, 새로운 활동,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도입하려면 리스크가 따르지만 그것을 감수하고 먼저 경험하면서 더 빨리 지혜를 얻으면 우위룰 차지하게 된다. 먼가 뭔저 새로운 것에 익숙해지고 친밀해지는 친밀감이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크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대에 가장 중요한 역량이 되는 것이다. (-204-)


이제는 모든 일상이 조심스럽다. 코로나 확진자가 공식적으로 생겨난지 300일이 지나 12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코로나 19확진자는 기승을 부리고 있다.사람들마다 이동 동선을 기록하고, 움직임을 최소화하게 된다.코로나 확진자와 나 자신의 이동경로가 교차된다는 이유만으로 예민하게 되고,조심스럽게 행동하게 된다.이런 과정에서 사람들은 경제적인 문제에 있어서 , 자포자기하게 되고,사람의 이기심을 작극시키는 상황에 대해서 분노하고 있었다.그건 어떤 확진자가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 목적이 다분한 행동과 엮이게 될 때,사회적 지탄을 받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즉 코로나 확진자가 자가격리상태에서, 경로를 이탈하는 행위,자신의 신분을 감추는 행위, 더 나아가 거짓말을 하는 행위로 인하셔, 사람들에게 낙인찍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다.


이 책을 쓴 저자 최용환님도 마찬가지다.기러기 아빠로서,말레이시아에서 코로나 확진동향을 보았고, 사회적인 문제가 노골적으로 표출되는 상황에 대해서 우려섞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었다.그건 무하딘 야신 총리의 이동통제 정책 이후에도 여전히 지금 현재 하루 1000명의 확진자가 말레이시아에서 생겨나고 있으며,그 과정에서 경제적인 문제,사회적인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상황 속에 있다.


이 책을 통해 알수 있는 것은 이제 앞으로 우리는 급격하게 사회가 바뀔 것이라는 점이다.코로나를 퇴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실험을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사회적 거리 두기,비대면 IT 기술, 더나아가 원격접속,화상 회의,자택근무 등등 사람이 그동안 멀리하거나 특수한 경우에 써왔던 기술들이 전면에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공유경제에서,구독경제로 바뀌고 있음을 이 책을 통해서 재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