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건너는 집 특서 청소년문학 17
김하연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8-1.jpg


148-2.jpg


148-3.jpg


148-4.jpg


148-5.jpg

 

소설 <시간을 건너는 집>은 청소년 소설로서, 네명의 주인공이 등장하고 있었다. 신이수, 김선미,박자영, 김강민, 그리고 최유나이다.이 네명의 주인공 앞에 불현듯 나타난 하얀운동화는 과거 ,현재,미래를 선택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지름길이었다.즉 신발장 위해 놓여진 하얀 신발을 신은 사람에게는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체득할 수 있는,남들은 볼 수 없는,소원을 들어주는 어떤 건물을 볼 수 있는 자격이 되며,그 건물안에 머물러 있을 수 있는 조건을 얻게 된다.


진성여중 공식 왕따 박자영,박자영은 학교 내에서 아디릉레게 따돌림 당하는 공식 찐따였다.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지만,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한다.그리고 하얀 운동화를 신은 아이 사이코패스의 줄임말 '사패' 라 불리는 신이수가 있다.이 소설에서 신이수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적인 특징를 살펴보고,디테일한 곳까지 놓치지 않는다면,작가의 의도와 문학적 장치를 발견할 수 있다.


네명의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각자 고민을 가지고 잇었다.그 고민의 근원는 학교와 가정이다.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하얀운동화를 신을 수 있는 네명이 볼 수 있는 건물에 12월 31일까지 머물러 있는것이었다.다만 일주일에 세번은 나와 있어야 한다는 두번 째 조건을 지킬 때, 각자 소망노트에 써놓은 소원을 들을 수 있게 된다.


작가 김하연의 <시간을 건너는 집>은 우리에게 과거 ,현재,미래를 들어갈 수 있는 선택의 기회가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답없는 질문지를 던지고 있었다.그건 이 책에서 사패 신이수에게 물어보고 싶은 질문이면서,나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하였다.그건 자신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조건중 하나인 절차와 원칙이다.그 원칙을 순종하고 지킬 수 있는 세 사람과 그것을 어길 개연성이 충분한 한사람이 있다. 즉 우리 사회의 모습 안에서 어떤 법과 규칙이 있을 때,그 규칙을 악용하려는 심리,하면 안된다는 입장과 해도 무방하다는 입장이 나뉘게 될 때,우리는 반드시 그 규칙을 어길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즉 신이수가 이 소설에서 그런 경우였으며,규칙을 어겼지만, 스스로 과거 , 현재, 미래라는 세개 의 장치가 지신의 현재의 상황을 모면하게 해줄거아는 착각에 빠져있게 되고,그런한 모습들이 법과 제도를 번번히 어기는 사람들에게 깊은 경각심을 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